KT, 네트워크·AI에 5년간 27조 투자...지역인재 등 2.8만명 규모 채용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6-09 09:43:15
  • -
  • +
  • 인쇄
네트워크·디지코에 각각 12조 투입...콘텐츠 수급에 별도 6조
구현모 KT 대표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

올해로 민영화 20주년을 맞은 KT가 2026년까지 5년간 네트워크·디지코(DIGICO)·스타트업 등 분야에 총 27조 원을 투자한다.

또 이 기간 디지털 인재 양성과 더불어 약 2만 8000명을 직접 고용할 계획이다.
 

▲ 구현모 KT 대표 [사진=연합뉴스]


9일 KT는 디지코 성장 가속화와 국가 디지털 전환 선도를 위해 이 같은 청사진을 발표했다.

먼저 향후 5년간 네트워크 인프라 등 텔코(TELCO) 분야에 12조 원을 투자한다.

기존 구로, 혜화 등 수도권에 집중된 DR(Disaster Recovery) 센터를 수도권 외 지역에 추가 구축하고, 초고속인터넷·IPTV·무선서비스 등 핵심 서비스의 우회 경로를 확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5G 네트워크 등과 결합한 차세대 인프라와 6G 핵심기술의 선제적 연구개발 등 디지털 인프라 고도화에도 나선다.

또 AI, 로봇, 클라우드, 미디어·콘텐츠 등 디지코 분야에도 12조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AI 기반 고객센터(AICC·AI Contact Center), 로봇 사업 등 주력 신사업에 1조 5000억 원을 들여 영상 AI, CCaaS(Contact Center as a service), 초거대 AI 사업 등의 발굴과 함께 로봇 플랫폼 사업 확대에도 박차를 가한다.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IDC) 인프라 분야에도 1조 7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AI 인프라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말 세계 최초로 출시한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HAC)’ 서비스 등 AI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고 AI 플랫폼과 서비스 영역까지 사업을 넓힌다.

미디어·콘텐츠 분야에는 2조 6000억 원을 투입한다.

콘텐츠 제작과 IP 확보를 위한 투자와 함께 기획·제작·유통·서비스 등 미디어 밸류체인 확장을 위한 투자도 검토 중이다.

금융·디지털헬스케어·모빌리티 등 분야에도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국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벤처·스타트업에 3조 원을 투자해 디지코 역량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 기회를 공유할 계획이다.

앞서 KT는 더핑크퐁컴퍼니(콘텐츠), 메가존클라우드(클라우드), 야놀자(여가플랫폼) 등의 유망 스타트업과 협력한 사례가 있다.

▲ 자료=KT 제공


한편, KT는 향후 5년간 약 2만 8000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

지역 인재 채용 우대로 지역 균형 발전을 이끌고, 소프트웨어(SW) 개발자 전형을 신설하는 등 역량 중심의 인재 채용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 대상 기술개발, 경영인프라 혁신 등 지원으로 상생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건전한 일자리 창출을 이끌 방침이다.

또 이번 27조 원 투자 규모와 별도로 약 6조 원을 콘텐츠 수급에 집행해 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한다.

이밖에 디지코 기술을 활용해 공공분야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앞장선다.

구현모 KT 대표는 “초연결 인프라와 디지코 영역 등 적극적인 미래 투자와 디지털 인재 양성, 일자리 창출로 국가 핵심 산업 경쟁력 강화의 밑거름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을 제시하고 생태계를 발전시키겠다”며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김건희 특검, 한문혁 검사 파견 해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를 이끈 한문혁 부장검사가 김 여사의 계좌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와 만난 정황이 드러나 업무에서 배제됐다. 김건희 특검팀은 26일 공지를 통해 “파견근무 중이던 한문혁 부장검사가 수사를 계속하기 어렵다고 판단된 사실관계가 확인됐다”며 “지난 23일 자로 검찰에 파

2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11월 상시교육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NH농협은행은 전국 14개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1월 상시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변화하는 돈의 가치’라는 주제로 학생들은 수요·공급 변화에 따른 물건 가격의 변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소비자물가지수 등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본 교육은 총 14개 지역[서울(본부), 서울(강남), 강원, 경기,

3

LG전자, ‘Future 2030 서밋’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LG전자는 6G, AI, 양자, 우주산업 등 미래 핵심기술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한 논의에 나섰다. LG전자는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과 함께 ‘Future 2030 서밋’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