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TCFD 지지선언···손병환 회장, "ESG경영 강화할 것"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0-01 09:58:41
  • -
  • +
  • 인쇄
농협금융, 올해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완료 목표
▲ 손병환 농협금융그룹 회장 [사진=농협금융지주 제공]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기후변화 재무공시는 물론이고, 나아가 기후변화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농협금융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손병환 농협금융그룹 회장은 TCFD 지지선언을 통해 ESG경영 강화의지를 피력하며 이같이 말했다. 농협금융은 올해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NH농협금융(회장 손병환)은 1일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ESG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 확립을 위해 TCFD(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지지선언을 실행했다고 밝혔다.

TCFD는 2015년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협의체로 2017년 6월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권고안을 수립했다. 현재 영국 등 글로벌 주요국가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시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로 TCFD는 이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CFD 이행공시 및 체계적인 국제협약 가입을 위해 농협금융은 지난 7월 사회가치 및 이사회 의결기구인 '녹색금융 위원회'에서 '국제협약 가입계획'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이번 TCFD 지지선언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국제협약 가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올해 농협금융지주는 ‘UNEP FI – PRB (책임은행 원칙)’, 농협은행은 ‘적도원칙’,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은 ‘UNEP FI – PSI(지속가능보험원칙)’에 각각 가입을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농협금융은 ESG 국제협약인 ‘UNEP FI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의 임대웅 한국대표와 협력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TCFD 권고안 이행공시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룹차원의 TF를 구성해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목표를 수립하여 금년 말 TCFD 이행공시 보고서까지 발간할 예정이다.

손병환 회장은 “ESG경영의 정도(正道)를 걷기 위해 국제협약에 대한 실질적 이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기후변화 재무공시는 물론이고, 나아가 기후변화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농협금융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손보 “경영개선권고 위법 가능성"ㅋ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금융위원회의 '경영개선권고'에 대해 롯데손해보험이 반박하고 나섰다.금융위는 5일 오후 정례회의를 통해 롯데손해보험(이하, 롯데손보)에 대한 적기시정조치 '경영개선권고'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롯데손보 자본 적정성이 취약하다고 판단, 건전성 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정기검사와

2

CJ온스타일, 가습기·전기매트도 ‘오늘도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서울에 첫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면서 겨울철 계절가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CJ온스타일은 때 이른 초겨울 추위를 대비해 가습기·전기매트·온열기기 등 약 100여개 겨울 계절가전에 ‘오늘도착’ 등 빠른 배송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실제로 CJ온스타일이 추위가 시작된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계절가전 주문금액을

3

김승연 회장, 한화 선수단에 준우승 기념 오렌지색 아이폰으로 '찐사랑' 증명
[메가경제=정호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한화이글스의 2025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축하하기 위해 선수단에게 팀 상징과 같은 '오랜지색'의 아이폰을 선물했다. 이 아이폰 17 프로는 선수단과 스태프 총 60명에게 전달됐다. 5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 회장은 전날 아이폰을 건네며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