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TCFD 지지선언···손병환 회장, "ESG경영 강화할 것"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0-01 09:58:41
  • -
  • +
  • 인쇄
농협금융, 올해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완료 목표
▲ 손병환 농협금융그룹 회장 [사진=농협금융지주 제공]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기후변화 재무공시는 물론이고, 나아가 기후변화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농협금융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손병환 농협금융그룹 회장은 TCFD 지지선언을 통해 ESG경영 강화의지를 피력하며 이같이 말했다. 농협금융은 올해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NH농협금융(회장 손병환)은 1일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ESG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 확립을 위해 TCFD(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지지선언을 실행했다고 밝혔다.

TCFD는 2015년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협의체로 2017년 6월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권고안을 수립했다. 현재 영국 등 글로벌 주요국가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시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로 TCFD는 이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CFD 이행공시 및 체계적인 국제협약 가입을 위해 농협금융은 지난 7월 사회가치 및 이사회 의결기구인 '녹색금융 위원회'에서 '국제협약 가입계획'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이번 TCFD 지지선언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국제협약 가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올해 농협금융지주는 ‘UNEP FI – PRB (책임은행 원칙)’, 농협은행은 ‘적도원칙’,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은 ‘UNEP FI – PSI(지속가능보험원칙)’에 각각 가입을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농협금융은 ESG 국제협약인 ‘UNEP FI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의 임대웅 한국대표와 협력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TCFD 권고안 이행공시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룹차원의 TF를 구성해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목표를 수립하여 금년 말 TCFD 이행공시 보고서까지 발간할 예정이다.

손병환 회장은 “ESG경영의 정도(正道)를 걷기 위해 국제협약에 대한 실질적 이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기후변화 재무공시는 물론이고, 나아가 기후변화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농협금융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車수출 역성장 막은 공신 'K-중고차'...전년 대비 82% 성장
[메가경제=정호 기자] 올해 K-중고차 수출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 시장의 역성장을 막아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중고차 수출액은 84억달러(약 12조4000억 원)로 전년 같은 기간 46억달러 대비 82.6% 증가했다. 중고차를 포함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은 660억달러로, 전년 647억

2

정용진 회장, 트럼프 주니어 등 美 정재계 인사들과 잇단 만남 '광폭 행보'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미국 플로리다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를 비롯한 미국 정·재계 인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21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J.D. 밴스 미국 부통령이 주최한 성탄절 만찬에 참석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미

3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