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징둥닷컴 메인 '접수'… 中 직구족 정조준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2-20 14:09:49
  • -
  • +
  • 인쇄
플랫폼 단위 진출, 노출·신뢰도 '두마리 토끼'
7억 이용자 플랫폼 입성… 흑자 전환 가속 페달

[메가경제=정호 기자] 11번가가 중국 이커머스 징둥닷컴 내 메인화면에서 단독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현지 '직구족' 공략에 나선다. 업계에서는 11번가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시장 영향력을 중국까지 확장하며 글로벌 판매 채널을 넓히는 동시에, 국내 입점 셀러들과의 협업 구조를 강화해 ‘공생형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 매출 확대와 거래액 증가가 본격화될 경우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타나면서 수익성 개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1번가는 한국 셀러들의 상품을 직매입해 중국 '징둥월드와이드'에 판매한다. 한국 셀러들은 별도의 통관 절차와 물류비 부담, 위생 허가 등 각종 인증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11번가 입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별해 중국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사진 편집=챗GPT>

 

역직구 상품은 징둥닷컴 PC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메인 화면에 11번가 브랜드관 형태로 노출된다. 메인 랜딩 배너와 팝업 광고 등을 통해 플랫폼 차원에서 초기 트래픽을 집중시키는 방식이다. 노출 효과와 브랜드 신뢰도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중국 소비자 역시 징둥월드와이드 메인 화면에서 11번가 브랜드관으로 바로 접속해 한국 제품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징둥닷컴은 약 7억명의 중국 고객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홍콩과 마카오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11번가 입장에서는 국내 셀러들의 중국 판로 개척과 동시에 실적 회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러 입장에서도 통관과 물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11번가는 MD(상품기획자)를 통해 상품을 공급가에 매입하고, 창고 입고 이후 물류·세금·반품 및 폐기 비용 등을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셀러 친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거래 기준 매월 1회 일괄 정산 방식으로 판매 대금을 지급해 자금 회수의 불확실성도 낮췄다.

 

실적 측면에서도 11번가의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다. 징둥닷컴은 직매입 기반 유통 구조와 자체 물류망, 풍부한 이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다. 

 

징둥닷컴은 향후 3년간 1000개 해외 신규 브랜드를 유치하고, 누적 100억 위안 규모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제시했다. 양사 간 시너지가 본격화될 경우 11번가의 흑자 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11번가 분기보고서를 보면 재무 구조는 점차 개선되는 흐름이다.

 

11번가는 2020년 영업손실 98억원을 기록한 이후 2021년 693억원, 2022년 1515억원으로 각각 607.1%, 118.6% 적자 폭이 확대됐다. 당시 심화되는 이커머스 시장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 비용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2개년 동안 적자 폭은 줄어들기 시작했다. 2023년과 2024년 영업손실은 각각 약 20%, 40% 개선된 1258억원, 754억원을 기록했다. 무료 멤버십 확대, 초특가 딜 강화, '마트' 등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 전략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1번가는 성장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우선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11번가 관계자는 "징둥닷컴과 협업을 통해 국내 셀러 협력 확대와 실적 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는 기대해 볼만하다"며 "현재로서는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단계인 만큼 국내 셀러와 중국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엔솔, 4000억 회사채 발행…AA 신용으로 '배터리 투자 실탄' 장전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대규모 회사채 발행에 나선다. 20일 LG에너지솔루션은 회사채 발행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원화 회사채를 발행하는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번 회사채는 2년물, 3년물, 5년물, 10년물로 구성됐으며, 발행 신고금은 총 4000억원 규모다. 오는 24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2

잠바, 시즌 한정 ‘딸기 글로우’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잠바가 딸기 시즌을 맞아 한정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딸기 한 잔으로 완성하는 건강한 뷰티 루틴(Beautiful Strawberry Glow)’을 주제로 기획됐다. 제철 생딸기에 해초 유래 성분으로 만든 ‘딸기 콜라겐펄’을 더했다. ‘생딸기 글로우 스무디 with 쫀득 콜라겐펄’은 생딸기와 코코넛

3

bhc, ‘콰삭킹’ 1주년 기념 ‘오늘은 콰삭각’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대표 메뉴 ‘콰삭킹’ 출시 1주년을 맞아 고객 대상 상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bhc는 20일 ‘오늘은 콰삭각’ 캠페인을 통해 앱 회원을 대상으로 ‘콰삭킹·콰삭톡 전용 4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쿠폰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매일 1회 발급 가능하며, 발급 당일에 한해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