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수소사회 이끌 재계 총수·오너가 한자리에"…韓 '수소 어벤져스' 출격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9-08 15:33:39
  • -
  • +
  • 인쇄
정의선‧최태원‧최정우 등 3개 그룹 총수 주도
효성, 한화, GS, 롯데 등 15개 회원사 결집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이 주도한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8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창립총회에는 회원사로 참여한 재계 주요 그룹들의 오너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목이 집중됐다.

 

(왼쪽부터) 허정석 일진홀딩스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허세홍 GS그룹 사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구동휘 E1 대표,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사진=Korea H2 Business Summit 제공]

 

이번 협의체는 현대차, SK, 포스코 등 3개 그룹이 주도해 출범을 준비해왔다.

앞서 이들은 올해 3월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논의된 대로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업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뜻을 모아 최고경영자 협의체를 설립하기로 했다.

이후 참여 의사를 밝힌 효성까지 포함한 4개 그룹 회장은 지난 6월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만나 수소기업협의체 출범을 공식화하는 데 합의했다.

현대차, SK, 포스코,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효성, 코오롱, 이수, 일진, E1, 고려아연, 삼성물산 등 기업들이 정회원으로 가입해 총 15개 회원사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과 파트너 공동 발굴 ▲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초기부터 참여해 설립을 이끈 현대차·SK·포스코 등 3개 그룹이 공동의장사를 맡았다. 

 

▲ 코리아 H2 비지니스 서밋 총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발언 중인 모습 [사진=Korea H2 Business Summit 제공]

 

향후 협의체는 매년 9월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총회를 열어 관련 주요 이슈와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매년 상반기에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투자금융사 등을 대상으로 정기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해 수소 관련 투자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수소액화, 수소액상화, 이산화탄소 포집‧전환(CCU) 등 향후 수소 경제의 핵심기술 조기 확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