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일본 이데미츠코산·스미토모상사와 바이오 원료 공급 '맞손'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5-17 16:54:06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금호석유화학은 일본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인 이데미츠코산과 바이오 SM(스티렌 모노머) 공급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또 일본 스미토모상사는 양사의 협력을 조율하고 바이오 폴리머 시장 개발을 담당한다.
 

▲ 바이오SM 공급구조 [자료=금호석유화학]


이데미츠코산은 일본 2위 정유사이자 최대 SM 제조사다. 금호석유화학은 이데미츠코산이 공급하는 바이오 SM을 사용해 주력 제품 중 하나인 고기능성 타이어용 합성고무 'SSBR'을 생산할 계획이다.

3사는 내년 말까지 구체적인 공급 방안 논의와 생산 최적화 작업 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바이오 SM은 식물 유래 원재료 등으로 제조하는 바이오 납사(Naphtha)로부터 만들어진다.

전통적으로 에틸렌과 부타디엔 등 기초유분은 주로 원유에서 추출한 납사를 이용해 만들었으나, 금호석유화학은 이번 협력을 통해 바이오 납사로 생산한 바이오 SM 사용을 확대해 탄소 및 온실가스 발생량을 감축하고 ESG 경영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한일 양국의 대표 기업들이 공동의 미래를 위한 상생 테두리 안에서 각자 장점을 발휘하는 선의의 협력을 도모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석유화학은 기존에도 폐폴리스티렌을 재활용해 SSBR에 적용하는 '재활용 스티렌(RSM)' 사업과 폐플라스틱 용기를 재가공해 국내 가전업체의 고품질 냉장고 부품으로 공급하는 'PCR PS' 사업 등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호타이어, 연말 맞아 '산타원정대' 활동 실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금호타이어가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구세군서울후생원에서 산타원정대 활동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진행된 금호타이어의 ‘산타원정대’ 프로그램은 초록우산과 함께 가정 형편이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소원 공모전을 실시하여 받고 싶은 선물을 주거나 소원을 들어주는 사회공헌활동이다. 2017년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산타원정대 프로그램

2

현대모비스, '문화재 보존' 이색 사회공헌활동 눈길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일터와 삶터의 공존을 목적으로 사업장을 운영중인 지역을 중심으로 국가유산 보전이라는 이색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 눈길을 끌고 있다. 보존 가치가 높은 국가유산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임직원 가족 참여형 봉사활동으로 의미를 더하고 있다. 18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경남 창원에 위치한 ‘진해현 관아

3

KB캐피탈, 'KB차차차 데이터' 현대·기아차 SUV 중고차 판매량 톱5
[메가경제=정호 기자] KB캐피탈이 운영하는 자사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지난해 12월부터 1년간 KB차차차에서 판매된 현대와 기아의 SUV 모델의 판매량 데이터를 비교 및 분석한 결과 기아 쏘렌토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8일 KB캐피탈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 SUV 판매량 순위는 기아 쏘렌토에 이어 2위는 현대 싼타페, 3위는 기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