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엑스앤브이엑스, 국가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백신 파이프라인 완성 선언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1-31 08:17:14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국가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 기술 파이프라인을 완성하고, 글로벌 임상 2상 및 라이선스 아웃에 집중하고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타 백신 전문 개발사와 달리, 다양한 모달리티(Modality)에 기반한 백신 기술을 확보했다. 영국의 옥스포드 백메딕스(OVM)에서 기술 도입을 완료한 OVM-200은 ROP(Recombinant Overlapping Peptide) 기술 기반의 펩타이드 백신으로, 임상 1상에서 뛰어난 안전성과 강력한 면역 효과를 확인했다. DXVX는 한국과 중국(대만, 홍콩 포함), 인도 등 아시아권에서 1b/2상 시험을 준비중이다. 최근 물질 특허 출원을 완료한 mRNA 항암백신은 기존 선형 mRNA 뿐만 아니라 원형 mRNA 기술을 활용한 독창적인 기술이다.

▲ 디엑스앤브이엑스, 국가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백신 파이프라인 완성 선언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로부터 기술 도입한 VLP(Virus-Like-Particle) 백신은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된 백신으로 평가되며, 체내 철 함유 단백질인 페리틴과 복합된 바이러스 유사 나노입자 백신이다. 다양한 코로나 변이체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 코로나 백신으로 미국과 남아공에서 임상 1상을 완료하고, 임상 2상 및 비강용 백신으로 개발을 다각화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강점을 보였던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이태리 AAT 연구소 및 제밀리 병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호흡기 질환 백신의 전임상 시험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진입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가 개발중인 백신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적응증을 대상으로 한다. COVID-19를 비롯한 치명적인 차세대 팬데믹을 대비하기 위한 범용 코로나 백신,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백신, 고형암 및 혈액암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항암백신을 확보하고 후속 임상 시험을 준비중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백신개발 외 플랫폼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ARPA-H 국책과제에 선정되어 세계 최초, 유일의 상온 초장기 보관 mRNA 백신 플랫폼을 확보하고,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및 바이오텍 쇼케이스에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및 투자 재단들과의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극저온 보관이 필수인 mRNA 백신 산업의 한계를 넘어선 기술로 평가받으며, 글로벌 CDMO 및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서브라이선스 논의를 진행중이다.

또한, 까다로운 mRNA 백신 생산 공정을 단순화하여 균일한 크기의 지질나노입자(LNP)를 생산할 수 있는 압출식 대량생산 기술을 포항공대와 같이 개발중이다. 기존 코로나 백신 뿐만 아니라, mRNA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백신 및 치료제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시장 가치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탠포드 대학교의 VLP 백신 역시 다양한 백신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 관계자는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기전과 적응증, 생산 플랫폼을 확보하면서 백신 라인업을 완성하고,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췄다.”면서 “백신 주권 확보를 넘어, 수백조원에 이르는 글로벌 백신 시장에서 한국이 백신 강국이 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및 상업화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