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고온다습한 기후 대비 편의점 먹거리 안전 점검 강화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4 08:17:39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GS25가 전국 팔도를 돌며 식품 안전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고온다습한 날씨 변화에 맞춰 간편식품, 신선식품 등 편의점 먹거리를 대상으로 한 특별 안전 점검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GS리테일이 하절기 식품안전 점검에 나선다[사진=GS리테일]

GS25의 ‘선도혁신위생팀’과 ‘품질관리팀’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이번 먹거리 특별 안전 점검 활동은 제조 과정, 배송 시스템, 매장 운영 현황 등 전 과정에 걸쳐 기존 대비 2배 이상 강화돼 이뤄지며, GS리테일이 정한 ‘식품안전관리 특별강화기간’(9월말) 동안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GS25는 협력사의 제조 시설 등을 직접 방문해 위생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무작위로 수거한 상품을 전문 기관에 의뢰하는 등의 안전성을 점검하는 활동을 집중 수행한다. 제조사가 진행하는 자가품질점검에 준하는 상품 품질 점검을 추가로 마련해 제조 단계의 상품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협력사와 하절기 먹거리의 안전성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빵류, 간편식 등 주요 먹거리 22종의 소비 기한을 1~2일 가량 한시적 축소해 운영하기로 했다.

식품 이동 과정의 변질 예방을 위해 배송 시스템 점검도 집중 추진된다. GS25는 특히 냉장식품, 냉동식품을 배송하는 저온 배송 차량을 중심으로 한 콜드 체인 시스템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GS25는 저온 차량에 부착된 적정 온도 기록 장치를 배송 기사와 본부 직원이 이중 점검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배송 차량 온도 정보와 연동된 ‘관제 시스템’을 통해 실제 배송 과정 중의 이상 여부를 실시간 확인하는 원격 관리 체계 또한 강화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GS25 매장에서는 △적온 보관 △유통기한 및 선도 체크 △상품 수거 검사 등의 점검 활동이 이뤄진다.

우선, 전국 GS25 매장을 방문, 점검하며 하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식품위생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활동에 나선다. 더해, AI 챗봇 ‘GS25 챗봇조이’, POS(계산기) 등을 통해 유통기한 임박 상품 정보, 주요 위생관리 방법을 상시 안내하고, 판매를 원천 차단하는 타임 바코드 시스템 등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전국 GS25 가맹점의 자체적 위생 관리를 더욱 독려하고 활성화 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수산물에 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총 3단계로 진행되는 방사능 안전 검사 체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했으며, 수산물 이력제를 도입해 △생산자 △생산 시기 △생산 장소 △가공업체 등의 이력 정보를 QR코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박정민 GS리테일 선도위생혁신팀장은 “고객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더욱 강화된 하절기 위생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점검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업계의 선도, 위생 기준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데 GS리테일이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