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한국 편의점 매장 수, 일본·대만 제치고 최고"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7-21 08:54:04
  • -
  • +
  • 인쇄
한국 편의점 차별화 '원스톱 가게'소개
택배부터 카드충전·점심해결까지 장점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CNN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한국 편의점 매장은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보다 많다며 한국의 편의점 산업을 집중 조명했다.

 

▲한국 편의점이 생활편의점에서 가장 편리하다는 CNN 보도로 인해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나무위기]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국의 편의점 수는 5만5200개를 넘어섰다. 이는 인구 950명당 1개꼴로 편의점 매장이 있는 셈이다. 한국 편의점 수는 일본과 대만을 제치고 1인당 매장 수에서도 최고를 차지했다.

 

협회는 한국 편의점 이용 관련 장점에 대해 택배를 찾고, 지하철 카드를 충전하고, 점심을 먹고, 현금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으로 꼽았다. 

 

대부분의 다른 나라에서는 우체국과 지하철역, 식당 등을 각각 방문해야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 모든 것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해결할 수 있다고 짚었다.

 

CNN은 또한 미국에서는 편의점이 주로 주유소 옆이나 번화가에 있고 거주지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한국은 다르다고 설명했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는 편의점이 구석구석 자리하고 있으며 여러 편의점이 같은 거리에 몰려있기도 하다.

 

아울러 CNN은 한국 편의점의 차별화 요소로 한 번의 방문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가게'라는 점도 꼽았다. 고객들은 편의점에서 휴대전화를 충전하고 공과금을 내며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또 온라인 주문과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일부 매장에서는 전기 스쿠터를 충전하거나 환전하고 국제우편도 보낼 수 있다.

 

음식 판매대에는 즉석 된장국부터 컵라면, 김밥, 밀키트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팔고 있으며 매장 내에 마련된 좌석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도 있다.

 

CNN은 한국에서 편의점이 이처럼 성장한 이유로 1인 가구 증가와 인구의 도시 밀집 현상 등을 꼽았다. 분만 아니라 대가족과 달리 1인 가구는 편의점이나 온라인을 통한 간편한 주문을 선호한다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CNN은 편의점이 실생활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끌며 한류 현상도 반영하고 있다고 했다.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 등에서는 인플루언서들이 편의점 음식을 리뷰한 영상 등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CNN은 한국 편의점이 해외로 진출할 정도로 큰 성공을 했다고도 언급했다. CU와 GS25, 이마트24 등 한국의 3대 편의점 브랜드는 현재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