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 GLP-1 비만치료제 임상 3상 모집 완료…연내 투약 종료 목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2 08:47:21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HK이노엔(HK inno.N)이 개발 중인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비만치료제 ‘IN-B00009(성분명: 에크노글루타이드)’의 국내 임상 3상 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 회사는 40주 투약을 연내 마무리하고 허가 신청 절차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HK이노엔은 지난해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3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은 뒤 같은 해 9월 첫 대상자 등록을 시작했다. 이후 약 4개월 동안 목표 인원인 313명을 모집했으며, 모집은 지난 20일자로 종료됐다.
 

▲ HK이노엔, GLP-1 비만치료제 임상 3상 모집 완료

임상 3상은 강북삼성병원을 포함한 국내 24개 의료기관에서 진행된다. 당뇨병을 동반하지 않은 비만 또는 과체중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IN-B00009 또는 위약을 주 1회 피하주사 형태로 투여한다. 1차 평가지표는 △기저 대비 40주 시점의 체중 변화율 △체중 감소율 5% 이상 환자 비율 등이다.

IN-B00009는 HK이노엔이 2024년 글로벌 바이오기업 사이윈드 바이오사이언스(SCIWIND Biosciences)로부터 도입한 물질로, 회사는 국내 개발·상업화 권리를 확보해 비만치료제와 당뇨병 치료제로 병행 개발 중이다.

국내 비만치료제 시장은 구조적으로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시장 규모는 약 2,7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HK이노엔 관계자는 “비만치료제 시장의 빠른 성장에 발맞춰 IN-B00009가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이윈드 바이오사이언스가 중국에서 진행한 에크노글루타이드의 비만 환자 대상 임상 3상에서는 위약 대비 우수한 체중 감소 효과가 확인됐으며, 관련 결과는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IF 41.8)에 게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BYD코리아, 의정부·청주 전시장 동시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BYD코리아가 의정부와 청주에 BYD Auto 전시장을 동시에 오픈하며, 전국 단위 전시장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BYD Auto 의정부 전시장은 경기 북부 주요 도심에 위치해 양주, 포천 등 인접 지역 고객의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충북 권역 중심부에 위치한 BYD Auto 청주 전시장은 지난해 1

2

지도표 성경김, 유도 국가대표팀에 제품 지원
[메가경제=정호 기자] 대한민국 김 브랜드 지도표 성경김이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훈련에 매진 중인 유도 국가대표팀과 코치진에게 자사 제품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국제 대회를 준비 중인 선수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최근 파리 그랜드슬램 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김민종 선수를 포함한 유

3

GMC, 신차 3종 출시 앞두고 성수서 팝업스토어 운영
[메가경제=정호 기자] 제너럴 모터스(GM)의 프리미엄 SUV·픽업 브랜드 GMC가 신차 3종 출시를 앞두고 국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GMC 그랜드 런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22일 제너럴 모터스에 따르면 팝업스토어는 1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4일간 서울 성수동 일대에서 진행된다.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