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AI와 함께 편곡자 데뷔해볼까"... 지니리라 AI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8-30 09:16:2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기자] AI를 활용해 누구나 편곡자로 참여할 수 있는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이 열린다.

지니뮤직(대표 박현진)과 AI스타트업 주스(대표 김준호)는 작곡가 김형석이 이끄는 음원IP플랫폼 뮤펌과 함께, AI를 활용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새로운 방식의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 ‘I am Re:born’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니뮤직이 AI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한다[사진=지니뮤직]

3사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 ‘I am Re:born’은 1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며 음악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총 상금은 2천만원으로, 최우수상(1인), 우수상(2인) 수상자는 앨범 발매, 국내 최정상급 프로듀서의 특별 멘토링, K-팝 아티스트 협업 기회 등의 수상특전까지 누릴 수 있다.

기존의 공모전들과 달리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 ‘I am Re:born’은 AI를 조력자로 활용한다. 따라서 AI편곡 서비스 ‘지니리라’를 활용하면 전문적인 작곡이 불가능한 일반인들도 나만의 리메이크곡을 만들어 공모전에 지원할 수 있다.

공모전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은 작곡가 김형석의 곡 ‘나였으면’(노래 나윤권)에 대한 답가형태로 리메이크곡을 만들거나, ‘아름다운 이별’(노래 김건모)을 자유롭게 편곡해 뮤펌과 지니리라에 제출하면 된다. 먼저 ‘나였으면’이나 ‘아름다운 이별’의 MP3를 지니리라 서비스에 업로드하고, AI로 구현된 디지털악보를 나만의 리메이크곡으로 편곡해 지니리라에 저장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후 해당 곡을 음원 IP 플랫폼 뮤펌에 등록하고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공모전에 참가하게 된다.

이번 공모전을 위해 음원IP 플랫폼 뮤펌은 작곡가 김형석의 ‘나였으면’과 ‘아름다운 이별’의 원곡IP와 함께, K-POP 아티스트들과의 협업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AI스타트업 주스는 지니리라 서비스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AI 편곡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니뮤직은 이번 공모전 수상자들의 리메이크앨범 유통, AI 음악 플랫폼 지니를 통한 앨범홍보를 진행한다.

지니뮤직과 주스, 뮤펌은 AI를 활용해 뮤지션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앞으로 리메이크곡과 원곡 IP의 가치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작곡가 김형석은 “기존의 작곡 공모전은 음악적 역량, 전문지식이 충분할 때만 도전할 수 있었지만, 이번 공모전은 AI를 나의 음악을 만드는데 조력자로 활용할 수 있어 더욱 풍부한 음악적 시도가 가능하다”며, “AI와 함께 도전하는 리메이크 프로젝트 공모전이 될 것”이라 전했다.

AI스타트업 주스 김준호 대표는 “이번 공모전은 누구에게나 열린 공모전으로, AI기술과 뮤지션이 함께 협업하고 성장하는 음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했다.

지니뮤직 박현진 대표는 “작곡가 김형석의 명곡을 지니리라 서비스를 활용해 편곡하면서 나만의 새로운 곡이 탄생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나만의 리메이크 곡이 공식 앨범으로 출시되고, 뮤지션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된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분석업체 마켓닷어스에 따르면 세계 음악 생성 AI 시장 규모는 지난해 2억2900만달러(약 3천억원)에서 10년 뒤인 2032년 26억6000만달러(약 3조5천억원)로 11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알파 쇼핑, 파트너사 초청 ‘하모니데이’ 개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KT알파 쇼핑이 지난 4일 우수 중소 파트너사 임직원을 초청해 ‘KT알파 쇼핑 하모니데이’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KT알파 쇼핑은 지난 6월 커머스&마케팅 컴퍼니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고객과 파트너사를 잇는 채널로서 브랜드 성장을 함께 설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확대해왔다. 이번 하모니데이에는 그동안의 동반성

2

콘티넨탈, 獨 '스포트 아우토' 겨울용 타이어 부문 최고 브랜드 선정
[메가경제=정호 기자] 타이어 기업 콘티넨탈타이어가 독일 자동차 전문지 ‘스포트 아우토(sport auto)’ 독자 투표에서 겨울용 타이어 부문 최고 브랜드로 선정되며, 프리미엄 겨울용 타이어 시장에서 기술력과 브랜드 신뢰도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5일 콘티넨탈에 따르면 올해 33회를 맞은 스포트 아우토 독자 투표에는 약 1만여 명이 참여했으며, 총 21개

3

모두투어, 연말 프리미엄 NBA 직관 컨셉투어 매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모두투어는 오는 12월 31일 출발하는 올해 마지막 해외 스포츠 직관 컨셉투어가 판매 개시 일주일 만에 전석 매진되며 흥행 기록을 이어갔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NBA 전문 유튜버 ‘B Story’와 함께 미국 프로농구(NBA) 4경기를 직관하고, 샌프란시스코·새크라멘토·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서부 3대 도시 여행을 결합한 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