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초고령사회 겨냥 ‘근력 원료’ 승부수…형개추출분말 개별인정 신청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2-10 10:05:31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근력 관리와 근감소증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동국제약이 근력 개선 기능성 원료 시장 공략에 나섰다.


동국제약은 근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 ‘형개추출분말(DKB-138)’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개별인정형 원료 신청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회사는 인정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2027년 내 관련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 동국제약.

‘형개추출분말(DKB-138)’은 전통 약물 식물인 꿀풀과 형개의 꽃대를 활용한 원료다. 동국제약은 최근 3년간 중장년층의 신체 기능 저하와 근력 감소 문제에 주목해 해당 원료 개발에 집중해 왔다.

인체적용시험 결과도 확보했다. 만 50~70세 성인 12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하루 1g을 섭취하도록 한 시험에서, 대조군 대비 손아귀 힘(악력)과 등속성 대퇴근력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상생활 수행 능력 향상과 낙상 위험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결과로 평가된다.

기전 연구도 병행됐다. 동국제약은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영숙 박사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근육 세포 사멸 억제, 단백질 분해효소 활성 감소, 산화 스트레스로부터의 골격근 보호 등 작용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SCIE급 학술지인 ‘한국응용생명화학회지(ABCH, 영향력지수 2.7)’에 게재됐으며, 오는 5월에는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영향력지수 3.1)’에도 추가 게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4년 7월 특허 등록을 완료해 기술적 차별성도 확보했다.

동국제약은 향후 근력 개선 원료인 형개추출분말과 함께, 이미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승인받은 관절 건강 원료 ‘나한과박추출분말(DKB-131)’을 결합한 복합 제품 개발에도 나설 방침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며 근력 저하를 겪는 인구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과학적 근거를 갖춘 기능성 원료를 기반으로 중장년층을 위한 토탈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화재, 365연간해외여행보험에 '여행취소위약금보상' 담보 신설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화재는 '365연간해외여행보험'에 여행 취소 시 발생하는 위약금을 보장하는 여행취소위약금보상 특별약관을 신설했다고 10일 밝혔다. 삼성화재 '365 연간해외여행보험'은 한 번의 가입으로 1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해외여행을 보장받을 수 있는 연간형 상품이다. 출장이나 단기체류 등 해외 출국이 잦은 고

2

S-OIL, 사빅과 5.5조원 규모 PE 수출 계약…샤힌 프로젝트 판로 확보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사우디아람코 계열사인 SABIC(Saudi Basic Industries Corporation)과 플라스틱 핵심소재인 폴리에틸렌(PE) 제품의 안정적인 해외 판매를 위한 수출 마케팅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2026년 1월부터 2030년 12월까지 5년간 진행되며 계약 기간 동안의 추정

3

신한은행 땡겨요,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 공공배달앱 협약 완료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신한은행은 10일 노원구와 공공배달앱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와 공공배달앱 협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2022년 1월 광진구를 시작으로 서울시 각 자치구와 협력을 확대해 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 전역을 아우르는 공공배달 체계 기반을 마련했다. 땡겨요는 공공배달앱 협약을 바탕으로 자치구별로 땡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