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 이끌 연구자 찾는다"… 제5회 임성기연구자상 공모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2 11:17:14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임성기재단(이사장 김창수)이 생명공학 및 의약학 분야의 혁신 성과를 이룬 국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제5회 임성기연구자상’ 후보자 공모에 나섰다. 공모는 오는 8월 31일까지 두 달간 진행된다.


‘임성기연구자상’은 한미그룹 창업주 고(故) 임성기 회장의 연구개발(R&D) 철학과 신약개발에 대한 유지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한국인 또는 한국계 연구자 중 신약개발에 응용 가능한 생명공학·의약학 분야의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룬 인물을 발굴해 시상한다.
 

▲ 제5회 임성기연구자상 공모

올해 시상 규모는 총 4억 원이다. ▲‘대상’ 1인에게 상금 3억 원 ▲‘젊은연구자상’ 2인에게 각 5천만 원씩 수여된다. 국내 생명과학 분야 시상 중 최대 규모 수준이다.

임성기재단에 따르면, 대상 부문은 최근 5년 이내 발표된 성과, 젊은연구자상은 최근 3년 이내의 연구 논문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특히 젊은연구자상은 만 45세 미만(1981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 분야의 성장 가능성과 연구 잠재력을 중점 평가한다.

추천은 관련 분야의 국내외 학회, 대학, 연구기관장 및 전문성을 갖춘 개인이 가능하다. 접수는 재단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며, 추천서와 함께 경력 및 공적서, 대표 논문, 관련 논문 5편 이내를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는 심사위원회의 평가와 재단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연말 발표되며, 시상식은 내년 3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공모 요강은 임성기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성기재단 김창수 이사장은 “막대한 자금과 긴 시간이 요구되는 생명공학 분야에서 좌절하지 않고 도전하는 연구자들을 응원하기 위한 상”이라며 “임성기 회장의 R&D 철학을 계승해, 국내 연구자들이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