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국내 임상 1상 IND 제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2 14:06:38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물질 ‘GC4006A’의 국내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연내 IND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초 첫 투약 개시를 계획하고 있다.


GC4006A는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팬데믹 대비 mRNA 백신 개발 지원사업’ 선정 이후 개발 속도를 높였다. 회사 측은 이번 임상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비임상시험 결과, GC4006A는 기존 상용 백신과 유사한 수준의 항체 생성뿐 아니라 세포성 면역 반응도 효과적으로 유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 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국내 임상 1상 IND 제출

GC4006A는 GC녹십자가 구축한 mRNA-LNP(Lipid Nanoparticle)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GC녹십자는 2019년부터 mRNA-LNP 연구를 진행하며 mRNA 의약품 전 공정을 자체 수행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갖췄다. 회사 측은 해당 플랫폼을 활용하면 새로운 팬데믹 발생 시 100일 이내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재욱 GC녹십자 R&D부문장은 “국내 제약사 중 mRNA 의약품 개발을 위한 end-to-end 공정 내재화는 자사가 처음”이라며, “GC4006A를 시작으로 플랫폼을 다양한 질환 영역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GC녹십자는 향후 mRNA-LNP 플랫폼을 활용해 희귀 유전 질환, 만성 염증 질환, 항암 면역 치료제, 백신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으로 확장하고 글로벌 제약사와의 공동 개발 및 기술 이전도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한항공, 2026년 공개 채용 시작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항공 산업을 이끌어갈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해 2026년 공개 채용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9월 22일(월)부터 대한항공 채용 홈페이지에서 신입사원·전문인력과 신입 객실승무원 채용을 위한 지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신입 객실승무원 접수 마감은 10월 13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입사원·전문인력의 경우 10월 14

2

SKT, 장기 우수 고객 SK나이츠 홈경기 초청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2025-2026 프로농구 시즌을 맞아 장기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인기 프로농구(KBL) 구단, SK나이츠 서울 홈경기 초청 이벤트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고객 초청 경기는 10월부터 11월까지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리는 일곱 차례의 SK나이츠 서울 홈경기에서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총 1750명의 고객을 초청할 예

3

KT 폐기 서버 로그 백업 존재…해킹 단서 될까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미국 보안전문지 프랙이 제기한 KT 해킹 의혹과 관련해 회사가 이미 폐기한 것으로 알려진 서버의 로그 기록이 별도로 백업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국내 통신사 해킹 수법을 잡는 새로운 단서가 될지 주목되고 있다.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KT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KT는 지난 15일 폐기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