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수입물가지수 유가 상승에 0.5%↑ "2개월 연속 오름세"...1년 전보다 33.6% 뛰어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7-15 15:59:37
  • -
  • +
  • 인쇄
한 달새 원유 등 광산품 3.1% 올라...원유 한 달새 5.3% 상승
수출물가지수 5월 대비 1.1% 상승…6개월 연속 오름세

6월 원화 환산 기준 수입물가가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2개월 연속 상승했다.

한국은행이 15일 발표한 6월 수출입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6월 원화 기준 수입물가지수(2015년 수준 100)는 154.84로 5월(154.00)보다 0.5% 올랐다.

지난해 6월(115.88)과 비교하면 33.6%가 상승했다.
 

▲ 수입물가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수입물가지수는 지난 4월엔 유가 하락과 함께 0.6% 떨어졌지만 5월에 3.8%나 가파르게 반등한 데 이어 2개월 연속 오름세를 이어갔다. 다만 5월보다는 오름폭이 줄었다.

품목별로는 3.8% 오른 광산품을 중심으로 원재료가 5월보다 3.1% 상승했다. 원재료 중 원유(5.3%)는 5월보다 5.3%, 1년 전보다 80.2% 상승했다.

이는 6월 평균 국제유가가 두바이유 기준으로 배럴당 5월 108.16달러에서 113.27달러로 한 달 새 4.7%나 상승한 영향이 컸다. 두바이 유가는 1년 전보다는 무려 58.2%나 급등했다.

▲ 수입물가지수 용도별 분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원재료 중 농림수산품은 전월 대비 1.8% 떨어졌다. 밀은 5월보다 0.6%, 1년 전보다 76.9% 올랐으나 옥수수는 5월보다 6.5% 떨어졌다. 옥수수는 1년 전보다는 76.9%나 뛰었다.

중간재는 석탄·석유제품(-6.4%), 제1차금속제품(-1.4%). 화학제품(-0.3%), 기계·장비(-0.6%) 등이 내리며 전월 대비 1.5% 하락했다.

5월보다 자본재는 0.1% 올랐고 소비재는 보합세를 보였다. 손진식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장은 “원유 등 광산품은 가격이 올랐지만 석탄·석유 제품은 경기둔화 우려, 수요 감소 등으로 국제가격이 내렸다”고 분석했다.

▲ 수출물가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6월 원화 기준 수출물가지수는 132.81로 5월(131.32)보다 1.1% 오르며 6개월 연속 상승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3.7% 뛰었다.

품목별로는 유가 영향으로 석탄·석유제품(7.2%)과 화학제품(0.9%)이 올랐으며, 1차 금속은 원자재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1.5% 떨어졌다. 컴퓨터,전자·광학기기도 0.8% 하락했다.

▲ 수출물가지수 등락률. [한국은행 제공]

석탄·석유제품 중에서 경유가 16.2%로 가장 많이 올랐고, 휘발유는 6.0%, 제트유는 3.4% 상승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경유는 152.8%, 휘발유는 115.0%, 제트유는 132.9%가 뛰었다.

화학제품 중에서는 벤젠 9.4%, 가성소다 9.2%, 자일렌(크실렌) 6.6% 등이 많이 올랐다.

반면 아연정련품(-17.6%), TV용 LCD(-7.8%), 플래시메모리(-5.1%) 등의 공산품은 하락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유플러스 ‘익시오’, 실제 그놈 목소리로 탐지 정확도 향상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통화 서비스인 ‘익시오(ixi-O)’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익시오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실시간으로 대화 패턴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알림을 제공하는

2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고객 설문…95% “만족”, 88% “지인 추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르노코리아(대표 니콜라 파리)는 그랑 콜레오스 출시 1주년을 맞아 실시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95%가 차량 전반에 만족한다고 11일 밝혔다.이번 조사는 차량 구매 후 5개월 이상 보유한 고객 1만 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됐으며, 이 중 3714명이 응답에 참여했다. 조사 결과 ‘매우 만족’(44%),

3

BBQ 토리메로, KT위즈파크 입점…‘국내 첫 야구장 이자카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의 일본 정통 이자카야 브랜드 ‘토리메로’가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KT위즈파크에 국내 이자카야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매장을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야구장의 특성에 맞게 테이크아웃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는 토리메로 KT위즈파크점은 경기장 2층 중앙석과 1루석 중간에 위치했다. 국내산 닭다리살 부위를 사용한 야키토리 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