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카본코', 사우디 해수담수청과 CCUS 사업 추진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18 10:27:09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DL이앤씨가 설립한 탈탄소 솔루션 전문기업 카본코(CARBONCO)가 지난 17일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 해수담수청(SWCC)과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사우디 정부 산하 기관인 SWCC는 세계 최대 해수 담수화 설비를 운영 중이며, 다수의 발전소를 운영하는 제2의 전력생산 사업자다.

 

▲ 유재형 카본코 사업개발실장(왼쪽)과 타리크 알 가파리 SWCC 국장 [사진=DL이앤씨 제공]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SWCC가 운영하는 발전소에서 포집한 탄소를 해수 담수화 후처리 공정에 이용하는 CCUS 기술 도입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CCUS 기술 적용을 위한 사업성 검토와 기본설계 연구 등을 바탕으로 상용 CCUS 플랜트 건설을 포함한 CCUS 사업개발 전반에 걸쳐 협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사우디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탄소의 생물학·화학적 전환, 광물화 및 저장 등 다양한 CCUS 사업을 공동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타리크 알 가파리 SWCC 국장은 "사우디 비전 2030 달성을 선도하기 위해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해수 담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카본코와 협력을 통해 발전소에서 포집한 탄소를 해수 담수화 후처리 공정에 재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재형 카본코 사업개발실장은 "카본코는 CCUS 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CCUS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면서 "카본코 CCUS 기술이 해수 담수화 공정에 적용된다면 사우디의 탄소중립을 위한 맞춤형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화에어로·KAI 협업…무인기·첨단엔진으로 K-방산 글로벌 공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방산 및 우주·항공 분야의 미래 핵심 사업에서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무인기와 첨단 항공엔진 등 차세대 주력 제품 개발과 수출을 공동으로 추진해 K-방산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AI는 5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K-방산 글로벌 경쟁력

2

NH농협은행, ‘2026년 경영협약’ 체결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5일 서울시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강태영 은행장을 비롯한 각 부문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경영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경영협약을 통해 농협은행 전 부문은 올해 추진할 경영목표를 공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 특히 에이젠틱 인공지능(Agentic AI) 전환 가속화와 영업

3

하나은행, '동계 밀라노 대축제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국제 동계 스포츠 대회에 참가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팀 코리아'의 선전을 기원하는 염원을 담아 '동계 밀라노 대축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동계 밀라노 대축제 이벤트'는 하나은행 대표 적금상품 ‘내맘 적금’에 적용되는 특별 금리우대 쿠폰을 제공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