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광복절 특별 영상 '행동하는 지성, 저항시인 이육사' 공개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8-14 11:00:10
  • -
  • +
  • 인쇄
독립운동가 이육사의 삶 조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일환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KB국민은행이 광복 79주년을 맞아 '행동하는 지성, 저항시인 이육사' 영상을 14일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이 광복 79주년을 맞아 '행동하는 지성, 저항시인 이육사' 영상을 14일 공개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독립운동 기념사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을 2020년부터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 가수 송가인이 참여한 '나운규'편에 이어, 열네 번째 영상인 이육사 편에는 '대한이 살았다' 홍보대사인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가수 겸 배우 함은정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청포도, 광야 등의 시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저항시인이자 독립투사인 이육사 선생의 삶을 조명했다. 그의 본명은 이원록이지만, 23세의 나이에 억울하게 수감될 때 받은 '수인번호 264'를 잊지 않기 위해 이육사라는 이름을 썼다.

 

그는 의열단에서 독립운동을 먼저 시작했으나 무력투쟁의 한계를 깨닫고 저항시인의 길을 걸었다. 서른이 넘어 시인으로 등단한 그는 아름다운 서정과 강인한 의지가 담긴 시로 독립의 희망을 전했다. 영상은 그의 시 광야로 마무리되면서 이육사가 바랐던 독립이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여운을 준다.

 

KB국민은행은 이번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영상 제작에 생성형 AI를 활용했다. 인공지능으로 만든 이미지가 시 낭독 장면이나 이육사가 시를 쓰는 모습 등에 나타나 생동감을 더했다.

 

해당 영상은 KB국민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와 영문자막 버전으로 감상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광복 79주년을 맞이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육사 선생의 투사로서의 면모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했다"며 "광복절을 맞이해 독립영웅들이 간절히 바랐던 독립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영상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2019년부터 독립운동 기념사업인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및 후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첫해인 2019년 삼일절에는 서대문형무소에 투옥된 7인의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부른 노래를 재현한 '대한이 살았다' 영상과 음원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

 

이듬해 삼일절에는 '독립영웅 11인의 청춘 미술전'을 개최하고 '대한이 살았다' 통장 발급을 통해 조성한 기부금으로 독립유공자의 생활 안정과 장학사업을 후원했다. 2021년 광복절에는 독립기념관 내 '통일염원의 동산'에 국민의 마음을 담은 9000여 장의 벽돌을 쌓으며 통일을 기원했다.

 

아울러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대한의 보금자리'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3개의 주택을 애국지사 후손들에게 헌정하는 등 독립운동 기념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솔리암페톨 중국 본토 신약허가 획득…“중화권 본격 공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팜이 중국 시장에서 자사가 개발한 혁신 신약 2종에 대한 신약허가(NDA)를 확보하며 중화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중국명: 翼弗瑞®)’와 수면장애 치료제 ‘솔리암페톨(중국명: 翼朗清®)’이 중국 국가의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승인됐다.이번 승인은 SK바이오팜과 글로벌 투자사 6디멘션

2

김인 새마을금고 회장, 성희롱 의혹 피소…연임 도전에 자격 논란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인 회장이 여성 직원과의 통화에서 성희롱성 발언을 한 혐의로 피소된 가운데, 그가 제20대 중앙회장 선거에서 연임 도전을 공식화하면서 조직 내부에서 “회장직을 다시 맡을 자격이 있는가”라는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9일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김 회장은 지난해 새마을금고 직원이던 A씨와의 통화에서 과거 성폭력 사건 피

3

‘오크베리’ 9주년 기념 고객참여 캠페인 Create Your Lovely Layers With ‘OAKBERRY’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오크베리’는 브랜드를 출시 9주년을 맞아 ‘오크베리’를 사랑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특별한 캠페인을 기획했다. 오크베리의 ‘아사이 볼’을 먹는 것이 일상의 루틴이 된 고객분들에게는 ‘나만의 커스텀 볼’이 있기 마련인데, 이번 캠페인에서 고객들이 나만의 레이어를 공유하고 자랑할 기회를 마련했다. 12월 8일부터 1월 4일까지 진행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