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50억클럽'의혹···檢,김정태·이순우 압수수색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5-16 22:42:03
  • -
  • +
  • 인쇄
검찰,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전 의원 관련 전방위 압수수색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곽상도 전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50억 뇌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이순우 전 우리은행장과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연이어 압수수색했다. 이 전 행장과 김 전 회장은 참고인 신분이다.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곽 전 의원과 아들 병채씨 등에 대한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및 병채씨에 대한 특정경제범죄가중법 위반(뇌물) 혐의로 김 전 하나금융회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 와해 위기를 막아주고 그 대가로 아들의 퇴직금 등 명목으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50억원(세후25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성남의뜰 컨소시엄 외에도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모두 세 곳이 응모했다. 이 과정에서 산업은행 컨소시엄 소속이던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에 '성남의뜰에서 이탈하자'고 압박했지만, 김씨 부탁을 받은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해 이를 막았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김 전 회장은 대장동 1차 수사 당시 검찰 조사에서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과 친분은 있지만,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된 말을 그로부터 들은 적이 없고 실무자들이 대장동 개발사업을 한 것 자체도 당시에는 몰랐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같은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박영수 전 특검과 그와 같은 법무법인에 소속된 양재식 변호사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수재 등) 혐의와 관련해 이순우 전 행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행장은 참고인 신분이다.

박 전 특검은 2014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등 민간업자들이 대장동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청탁을 전달해준 대가로 200억원 상당의 땅과 상가 등을 약속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당시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가 2015년 3월 회사 내규 등을 이유로 불참했지만 PF 대출에 참여하겠다며 1500억원의 여신의향서를 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이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당시 우리은행 부동산금융사업본부장이던 유구현 전 우리카드 대표 등을 조사한 데 이어 우리금융 회장을 겸직했던 이 전 행장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김 전 회장과 이 전 행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재소환하고, 곽 전 의원 부자와 박 전 특검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제일제당, ‘지역특화 김치’ 3종 네이버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제일제당이 온라인 포장김치 시장 성장에 따라 지역별 김치 맛과 특성을 반영한 ‘지역특화 김치’ 3종을 출시한다. CJ제일제당은 서울식 ‘필동가’ 김치, 경상도식 ‘안동헌’ 김치, ‘전라도식 ‘해남재’ 김치 등 ‘지역특화 김치’ 3종을 네이버 전용 제품으로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지역특화 김치’ 3종은 각

2

롯데웰푸드, ‘빼빼로데이’ 글로벌 통합 마케팅 캠페인 본격 돌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웰푸드는 11월 11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뉴욕, 로스앤젤레스, 하노이, 서울 등 국내외 핵심 거점 도시에서 글로벌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본격 전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빼빼로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의 주요 메시지는 ‘Show your love with PEPERO(빼빼로로 사랑을 나누세요)’다. 11월 11일 빼빼로데이에

3

웅진씽크빅, 마더스밀과 '교보문고 온라인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씽크빅의 아동 출판 브랜드 웅진주니어가 마더스밀과 함께 '가을 티타임 한 컵 한 권' 교보문고 온라인 기획전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가을에 즐기기 좋은 차와 도서'를 콘셉트로 기획됐다. 가을 정취에 어울리는 따뜻한 차 한 잔과 책 한 권으로 여유로운 시간 보내기를 장려하며, 루미 작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