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뜯어낸 피투피시스템즈 제재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5-08 14:41:21
  • -
  • +
  • 인쇄
총 39개 공동투자 가맹점사업자로부터 총 1995만원 이익 취해
가맹계약 시 최소 14일 숙려 기간 두는 가맹사업법 규정도 위반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독서실 가맹사업을 운영 중인 피투피시스템즈가 가맹점주에게 정부의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나눠달라고 강요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지난 7일 공정위는 피투피시스템즈가 2021년 1월경 39개 가맹사업자에게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의 배분을 강요해 총 1995만원의 이득을 취한 가맹사업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공정거래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김윤환 대표가 2001년 창업한 피투피시스템즈는 토즈스터디센터와 토즈스터디랩 등 독서실 가맹사업을 중심으로 출판‧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피투피시스템즈는 2021년 1월 7일 공동투자 가맹점이 정부로부터 받은 버팀목자금 중 고정비용 부담 경감 지원금 100만원을 공동 운영 계좌로 옮겨 넣으라고 강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원금을 공동 경비로 쓰겠다는 명분이었다.

정부는 지난 2021년 1월부터 코로나19 거리두기 영업 제한에 따라 매출 감소를 겪는 독서실 등 소상공인에 총 200만원의 버팀목자금을 지원한 바 있다. 이는 영업 피해 지원금 100만원과 임차료 등 고정비용 경감 지원금 100만원을 합친 금액이다.

피투피시스템즈는 공동투자 가맹점사업자들이 반발하자 투자계약에 따라 개별적으로 협의하겠다고 공지했다. 공동투자 가맹점은 피투피시스템즈와 가맹점사업자가 공동 투자해 개설한 가맹점이다. 양측은 투자 비율대로 이익과 손실을 분담한다.

이후에도 피투피시스템즈는 버팀목자금 관련 진행현황을 관리하고 미납 가맹점사업자에 버팀목자금을 이체하도록 지속해서 요구했다. 

 

이외에도 공정위는 피투피시스템즈가 앞서 2013부터 2019년 10월까지 57개 가맹점사업자와 계약할 때 최소 14일의 숙려 기간을 준수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서도 시정명령을 내렸다.


또한 지난 2018∼2020년 가맹점주가 비용을 일부 부담한 판촉 행사 집행 내용을 점주들에게 통보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서도 시정명령을 부과했다. 가맹사업법상 가맹본부는 집행 내역을 사업연도 종료 뒤 3개월 내로 가맹점 사업자에게 알려야 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가맹본부가 힘의 우위를 이용해 가맹점사업자로부터 부당한 이익을 취득한 행위를 제재했다"며 "앞으로도 가맹본부가 거래상 지위를 이용해 부당하게 가맹점주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근절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솥, ‘지속가능발전목표 경영지수’(SDGBI) 1위...3년 연속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이 '2025 지속가능 발전목표 경영지수(SDGBI)'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인 1위그룹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국내 1위그룹 기업에는 전체 220개 평가 대상 기업 중 단 5개 기업만 이름을 올렸으며, 한솥은 2023년에 식품업계 최초로 1위그룹 진입 이후 연속 3년간 선정되어 왔으며

2

글로비언트, 벤처기업 인증 획득…기술혁신 기업 공식 인정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뷰티 헬스케어 디바이스 전문기업 글로비언트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벤처기업 확인서를 취득하며 기술혁신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공식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벤처기업 인증은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성,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글로비언트는 기술개발 현황 및 기업부설연구소 운영 내역, 재무

3

'뛰산2' 고한민, 곽윤기·임수향과 내부 경쟁서 값진 1위! '팀워크' 증명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뛰산 크루’가 홍천에서 펼쳐진 첫 내부 경쟁 ‘시빌 워’ 릴레이 마라톤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는 한편 승부욕을 불태우며 극적인 레이스를 완성했다. 15일(월) 방송된 ‘뛰어야 산다 시즌2’ 4회에서는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홍천 사랑 마라톤 대회’를 배경으로, A팀 고한민-곽윤기-임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