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탐사선(궤도선)' 명칭 후보 톱10 선정...국민선호도조사 거쳐 5월초 확정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4 23:52:50
  • -
  • +
  • 인쇄
공모전 6만2719건 접수...'누리호' 당시의 6배 "국민 열망 반영"
다가온, 다누리, 다래온, 다산, 달마루지, 달마주, 달수리, 미리온, 별마루, 최순달(가나다 순)

올해 8월 발사예정인 달 탐사선(궤도선)의 공식명칭 후보 10건이 뽑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은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에 어울리는 이름을 찾기 위해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을 실시해 10건의 후보를 선정했으며 5월초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지난 1월 26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1개월 간 진행한 명칭공모전에는 총 6만2719건이 응모했다. 이는 2018년 ‘누리호’의 이름을 짓기 위해 추진한 한국형발사체 명칭공모전 응모건수(1만287건) 대비 6배가 넘는 건수이다.

▲ ‘달 탐사선 명칭 공모전’ 포스터. [과학기술정통부 제공]

달 탐사선(궤도선)은 우주탐사 기반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달 궤도 전이 및 1년간 달 상공 100km의 원궤도를 돌며 달 표면 관측과 분석 등 과학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부터 행정기관 주관 공모전 운영지침에 따라 공모전 심사를 진행해왔다.

공모 주제는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선 명칭’으로 ▲ 국내 최초의 달 탐사 프로젝트에 어울리는 이름 ▲ 우주개발 강국으로 도약하는 이미지를 상징할 수 있는 이름 ▲ 참신하며 발음과 기억이 쉬운 이름이었다.

그간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심사 기준과 절차를 마련한 뒤 1차 심사에서 100건을 고르고, 2차 심사에서 최종 10건의 후보를 선정했다.

달 탐사선 명칭 후보 10건은 ‘다가온, 다누리, 다래온, 다산, 달마루지, 달마주, 달수리, 미리온, 별마루, 최순달’(가나다 순서)이다.

▲ 달 탐사선 명칭 후보 10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10건의 후보작에 대한 국민 선호도 조사와 확대 전문가 평가, 공개검증 등을 거쳐 5월초 최종 명칭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으로 선정된 명칭은 달 탐사선의 공식명칭으로 사용되며, 대상작을 제안한 1명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과 더불어 달 탐사선의 발사장 현장 참관 기회 또는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그밖에 우수상 2명, 장려상 2명에게도 각각 항우연원장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 참여가 예상보다 높았다”며 “그만큼 우주개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열망이 뜨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