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종합건설 '하도급 갑질' 8억원 자진배상, 동의의결 계속될까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3 13:23:59
  • -
  • +
  • 인쇄
추가공사 서면 미발급·대금 미지급, 부당특약도 설정해
하도급 계약 개선, 대금 지급 시 현금결제 비율 100% 유지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하도급 업체에 부당하게 비용을 떠넘기는 등 '갑질'한 혐의를 받는 주식회사 유진종합건설의 동의의결안이 확정됐다. 이번 동의의결은 하도급 분야 첫 사례다.

 

3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일 유진종합건설의 불공정 하도급 거래 행위에 대한 동의의결안을 최종 확정했다. 동의의결 제도는 공정위 조사·심의를 받는 사업자가 합리적인 시정방안을 제시하면 법 위반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 동의의결은 주로 공정거래·소비자 분야에서 활용됐지만 2022년 7월 하도급법 개정으로 하도급 분야에서도 동의의결 근거가 마련됐다. 

 

▲ 공정거래위원회 세종청사 전경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유진종합건설은 '김천 신음지구 삼도뷰엔빌W아파트 신축공사 중 조경식재 및 시설물 공사'를 하도급 업체에 위탁하면서 추가공사에 대한 서면을 발급하지 않고 하도급 대금 역시 주지 않았다. 또 건설폐기물 처리비용을 전가하는 부당특약 설정 행위도 설정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공정위 조사 이후 유진종합건설은 2022년 10월 동의의결을 신청했고 공정위는 같은해 12월 동의의결 절차를 개시했다.

 

공정위는 유진종합건설과 협의를 거쳐 잠정 동의의결안을 마련한 후 30여 일간 검찰,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및 이해관계인(수급사업자)의 의견을 수렴해 동의의결안을 최종 확정했다. 동의의결에 따라 유진종합건설은 하도급업체가 요구하는 추가공사대금 3억1429만원과 지연이자 1억4334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 하도급업체가 부당특약을 이행함에 따라 발생한 민사상 손해액 2억7527만원, 상법상 법정이자 8209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유진종합건설은 하도급업체에 대금을 지급할 때 현금결제 비율을 100%로 유지하기로 했다. 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에서 실시하는 3시간 이상의 하도급 관련 특별교육을 이수하며 소속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교육을 실시한다. 유진종합건설은 앞으로 3년간 시정방안을 이행하게 되며 공정위는 이행감시인을 선정해 분기별로 이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례로 한층 문제해결이 원만해진 만큼 하청업체에 대한 각종 갑질이 더 수면위로 드러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부당 특약 등에 따른 피해액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민사 절차를 거쳐야 지급 받을 수 있는데, 이번 동의의결은 원사업자가 스스로 민사 손해까지 구제한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