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사업, K-LOOK 패션부터 AR 러그까지 신제품 개발 성과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8 17:05:48
  • -
  • +
  • 인쇄
한류스타와 중소기업간 협업 브랜드 글로벌 진출 지원해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2023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CAST 사업)’이 다양한 신제품을 탄생시키는 성과를 냈다.


18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2023 CAST 사업은 한류 콘텐츠 열풍 속에서 연예인들과 기업간 협업으로 탄생한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이 국내외 프로모션에서 인기를 끌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2023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CAST 사업)’이 다양한 신제품을 탄생시키는 성과를 냈다.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CAST 사업은 세계적인 대중문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한류와 연계해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해외진출, 한류문화의 외연 확대를 함께 추진하기 위해 기획된 다목적 프로젝트다.
우선 참가기업과 한류 IP를 매칭시켜 관련 제품의 기획·개발은 물론 유통·마케팅·홍보까지 다방면의 지원을 제공한다.

2023 CAST 사업은 4년차를 맞아 작년 9월부터 11월까지 유럽과 아시아 등지를 종횡무진하며 모두 7개 글로벌 프로모션으로 진행됐다. 주요 참여사와 협업 한류IP는 ▲돌실나이 x 태이 ▲리비저너리 x 픽시(PIXY) ▲모 스포츠 x 원밀리언 ▲보&봉 x 트라이비(TRI.BE) ▲부희 x 정일우 ▲씨앤보코 x 박세정·하나령 ▲알비이엔씨 x 설인아 ▲이스트엔드 x 박제니 ▲뉴트리어드바이저 x 유나이트(YOUNITE) 등을 꼽을 수 있다.

또 ▲디팩코퍼레이션 x 빌리(Billlie) ▲빌라 에르바티움 x 에이비식스(AB6IX) ▲피텐 x 윤영철 ▲맵씨 x 그림비(grimb) ▲에이더 x 엔믹스(NMIXX) ▲젬블로 컴퍼니 x 펍지: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큐앤코 x 정혁 등의 협업도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영국 런던의 쇼핑 중심지 쇼디치 하이스트리트에서 작년 10월21일부터 11월17일까지 ‘75 REDCHURCH’, ‘MK2UK’에서 운영한 ‘2023 CAST 팝업스토어’ 프로모션이 대표 성공사례다.

런던 프로모션에는 국내기업 16개사에서 78개에 달하는 신개발 제품을 선보여 423개 제품이 현장에서 팔리며 3200만원의 판매고를 달성했다. 알비이앤씨(마르헨제이)와 이스트앤드(시티브리즈), 부희(BUHEE), 빌라에르바티움은 현지 상시판매로 유럽시장 진출을 확정했다.

알비이엔씨의 ‘마르헨제이’는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팩션 백 브랜드로 배우 설인아가 콜라보를 통해 환경을 아끼는 마음과 동물에 대한 애정을 ‘로이 미니’ 캔버스 백에 흠뻑 담았다. 이스트앤드 ‘시티브리즈’는 모델이자 인플루언서 박제니와 협업해 트렌디한 23FW 유니섹스 제품을 런던에서 선보였다.

아울러 ‘BUHEE’는 배우 정일우와 콜라보를 진행해 ‘균형’이란 컨셉트로 단순함과 비움의 철학을 표현하며 독특한 실크 소재로 균형과 왜곡의 중간지대의 새로운 패션을 창작했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은 “지난해 CAST 사업은 참여 기업의 해외진출 성사와 국내외 프로모션을 통한 수출상담 실적 등으로 성공적으로 끝났다”며 “진흥원은 앞으로도 한류 콘텐츠를 통한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실질적인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부산 광안리, 주민·관광객 함께 즐기는 골목상권 축제 ‘남천바다로 가는 길’ 9월·10월 두 차례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의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안리 세흥시장~광리단길 일대에서 ‘남천바다로 가는 길’ 행사가 9월과 10월 두 차례 열린다. 상인회 소속 개성 있는 상점들이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특별한 소비 경험을 선사한다. 부산 수영구 남천바다로에 위치한 해당 골목 상권은 '남천바다로

2

IBK기업은행, ‘NFT지갑 서비스’ 시범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지갑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NFT지갑 서비스’는 고유성과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인 NFT를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지갑 서비스다. 기업은행은 고객들이 직접 NFT 자산을 관리하고

3

잇다컴퍼니, ‘춘천버디즈’ 캐릭터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 참가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강원도의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잇다컴퍼니는 지역 기반 IP 사업으로 춘천을 브랜딩하는 팀, ‘춘천버디즈’를 선보이며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에 참가해 성황리에 전시를 마쳤다. 이번 전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지원으로 진행된 ‘2025년 국내 전시회 공동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