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사업, K-콘텐츠 확대·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일석이조’ 성과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5 17:07:48
  • -
  • +
  • 인쇄
문체부 주최·문화교류진흥원 주관 ‘2023 CAST 사업’ 성공적 마무리
팝업스토어 운영 등 프로모션 통해 한류 확산의 새 루트도 개척해내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류 아티스트와 국내 중소기업간 협업을 위한 ‘2023년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CAST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15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2023 CAST 사업’은 기업 16곳과 16개 한류 IP의 협업결과 유럽 상시판매 개시로 현지시장 진출이 전격 성사됐다.
 

▲한류 아티스트와 국내 중소기업간 협업을 위한 ‘2023년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CAST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특히 잠재력과 기술력을 갖춘 유망 기업과 한류 콘텐츠가 만나 새 가치를 만들고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제품기획·개발은 물론 유통·홍보 등 체계적 지원이 큰 성과로 이어진 것이다.

CAST 사업은 한류 산업모델 개발과 외연을 확장하고 한류 콘텐츠 제작사와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한류 콜라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숨겨진 기업-한류 콘텐츠를 발굴하고 시너지를 위한 시도가 글로벌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단계적이고 차별화된 지원 플랜이 빛을 발했다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2023 CAST 사업은 ▲패선 ▲뷰티 ▲리빙&라이프 등을 중심으로 진행돼 대중예술 아티스트는 물론 배우, 패션모델, K-POP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K-스타들이 참여했다.

한류 IP 매칭형 사업은 ▲에이더 & 케이팝 그룹 엔믹스(NMIXX) ▲빌라에르바티움 & 케이팝 그룹 에이비식스(AB6IX) ▲뉴트리어드바이저 & 케이팝 그룹 유나이트(YOUNITE) ▲보앤봉 & 케이팝 그룹 트라이비(TRI.BE) ▲디팩코퍼레이션 & 케이팝 그룹 빌리(Billlie) ▲큐앤코 & 모델 정혁 ▲이스트엔드 & 모델 박제니 ▲돌실나이 & 모델 태이 ▲BUHEE & 배우 정일우 등이 꼽힌다.

한류 IP 자율형으로는 ▲씨앤보코 & 모델 박세정·하나령 ▲알비이엔씨 & 배우 설인아 ▲모스포츠 & 케이팝 댄스그룹 원밀리언 ▲리비저너리 & 케이팝 그룹 픽시(PIXY) ▲피텐 & 일러스트 토리양 ▲젬블로컴퍼니 & PUBG: 배틀그라운드 ▲맵씨 & 일러스트레이터 그림비(grimb) 등의 협업이 성과를 냈다.

작년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2023 CAST 사업은 국내외에서 B2B 박람회, 팝업스토어 운영, B2C 이벤트 등 모두 7개 글로벌 프로모션으로 전개됐다.

국내에서는 작년 11월1일부터 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디자인 코리아 2023’에 CAST 사업 참여기업의 제품들이 소개됐다. 행사기간 3억원의 상담거래액과 3개년 추정 상담액은 100억원을 넘는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또 ‘파리 메종&오브제 박람회 2023’에 운영한 CAST 부스는 ‘THE CAST HOUSE’ 콘셉트로 박람회 개최국인 프랑스는 물론 영국과 이탈리아 등 22개국 바이어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영국 런던에서 작년 10월21일부터 11월17일까지 운영한 ‘2023 CAST 팝업스토’는 쇼핑 중심지인 쇼디치 지역 ‘75 REDCHURCH’, ‘MK2UK’ 양쪽 모두에서 주목을 받았다. 팝업스토어에는 모델 박제니가 참여해 현지 바이어와 패션 인플루언서 등 관계자들에게 크게 어필했다.

프로모션 기간 알비이앤씨(마르헨제이)와 이스트앤드(시티브리즈), 부희(BUHEE), 빌라에르바티움 등은 상시판매를 확정하며 본격적인 유럽시장 진출의 꿈을 이뤘다.

작년 11월16일부터 19일까지 대만에서는 ‘25TOGO’를 통해 팝업스토어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이 기간 5억7000만원의 상담거래액을 창출했다. 오프닝파티에는 모델 박제니와 정혁, 태이, 배우 정일우 등이 직접 참석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해 11월11·12일 ‘CAST를 통한 한류의 확산 가능성’을 테마로 열린 태국 현지행사에는 패션 8개사, 뷰티 4개사, 리빙&라이프 4개사 등 모두 16개 CAST 사업 참가기업이 동참했다.

배우 정일우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작업이었고 앞으로도 이 사업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모델 정혁은 “함께 작업을 같이한 중소기업을 홍보하고 상생하는 부분도 좋았으며 머릿속에 구상하던 부분을 구체화하는 사업이라 흥미진진했다”고 언급했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은 “자난해 CAST 사업은 참가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한류 외연 확장이란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지원으로 국내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한편 CAST 사업과 개발된 상품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2023 CAST 사업’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금융, 청소년 미혼 한부모 자립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청소년 미혼 한부모 자립 지원사업’을 20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한다.우리금융미래재단은 성평등가족부, 천주교 서울대교구와 지난 11일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우리 원더패밀리’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우리 원더패밀리’는 2023년 7월 세 기관이 함께 시작한 미성년 미혼

2

일동생활건강, 유튜버 ‘비타민신지니’ 콜라보 신제품 ‘지큐랩’ 2종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그룹의 헬스케어 사업 계열사인 일동생활건강(대표 한정수ㆍ박하영)이 유튜버 ‘비타민 신지니’와 함께 개발한 콜라보 신제품 2종 ‘지큐랩 슬림 다이어트&유산균’, ‘지큐랩 티톡티’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비타민 신지니’는 130만 구독자를 보유한 ‘파워 유튜버’로, 운동과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체형 관리에 초점을

3

웰컴저축은행, '배래'와 임베디드 금융 혁신 주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웰컴저축은행은 지난 10일 블록체인 핀테크 전문 기업 배래와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 공동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저축은행 업계에서 유일하게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획득하고 디지털 금융을 선도해 온 웰컴저축은행의 독보적인 전문성과, 'ZKAP Wallet' 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