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상품은 뭐야?' KT, 인공지능 챗봇으로 편의점 운영 돕는다

조철민 / 기사승인 : 2018-01-24 22:34:53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챗봇(chatbot)은 간단히 말해 '채팅하는 로봇'이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별도로 실행하지 않고도 대화하듯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다.


KT(회장 황창규)가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과 손잡고 전국 1만2천여 개 편의점에 인공지능(AI) 헬프데스크 ‘GS25 챗봇지니’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GS25 챗봇지니’와 친구를 맺고 인증 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GS25 챗봇지니’는 매장 근무자가 업무상 궁금증이 생겼을 때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물어보고 답변 받을 수 있는 업무지원형 서비스다. 예를 들어 매장 근무자가 “교통카드 충전 어떻게 해”라는 질문을 던지면 업무 매뉴얼을, “1+1 상품은 뭐야”라고 물어보면 이에 해당하는 상품·이벤트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해 5월, KT는 GS리테일과 미래형 점포(Future Store)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GS25 챗봇지니’는 그 첫 번째 결과물이며 KT의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이 적용됐다. 챗봇 솔루션은 KT 고객센터 앱과 스마트톡에도 적용되어 월 평균 70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에도 △점포 ICT 인프라 실시간 모니터링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상권 분석 정교화 △경영주·근로자 업무 효율성 향상 등 미래형 점포를 구현하기 위한 교류를 지속할 예정이다.

KT 기업고객1담당 박정준 상무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통해 근무자의 업무 생산성은 물론 경영주의 점포 관리 효율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편의점 시장에서 유통과 ICT라는 이종 업종 간 협력을 통해 편의점 경영주와 GS리테일-KT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철민
조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