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상품은 뭐야?' KT, 인공지능 챗봇으로 편의점 운영 돕는다

조철민 / 기사승인 : 2018-01-24 22:34:53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챗봇(chatbot)은 간단히 말해 '채팅하는 로봇'이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별도로 실행하지 않고도 대화하듯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다.


KT(회장 황창규)가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과 손잡고 전국 1만2천여 개 편의점에 인공지능(AI) 헬프데스크 ‘GS25 챗봇지니’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GS25 챗봇지니’와 친구를 맺고 인증 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GS25 챗봇지니’는 매장 근무자가 업무상 궁금증이 생겼을 때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물어보고 답변 받을 수 있는 업무지원형 서비스다. 예를 들어 매장 근무자가 “교통카드 충전 어떻게 해”라는 질문을 던지면 업무 매뉴얼을, “1+1 상품은 뭐야”라고 물어보면 이에 해당하는 상품·이벤트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해 5월, KT는 GS리테일과 미래형 점포(Future Store)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GS25 챗봇지니’는 그 첫 번째 결과물이며 KT의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이 적용됐다. 챗봇 솔루션은 KT 고객센터 앱과 스마트톡에도 적용되어 월 평균 70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에도 △점포 ICT 인프라 실시간 모니터링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상권 분석 정교화 △경영주·근로자 업무 효율성 향상 등 미래형 점포를 구현하기 위한 교류를 지속할 예정이다.

KT 기업고객1담당 박정준 상무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통해 근무자의 업무 생산성은 물론 경영주의 점포 관리 효율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편의점 시장에서 유통과 ICT라는 이종 업종 간 협력을 통해 편의점 경영주와 GS리테일-KT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철민
조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김건희 특검, 한문혁 검사 파견 해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를 이끈 한문혁 부장검사가 김 여사의 계좌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와 만난 정황이 드러나 업무에서 배제됐다. 김건희 특검팀은 26일 공지를 통해 “파견근무 중이던 한문혁 부장검사가 수사를 계속하기 어렵다고 판단된 사실관계가 확인됐다”며 “지난 23일 자로 검찰에 파

2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11월 상시교육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NH농협은행은 전국 14개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1월 상시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변화하는 돈의 가치’라는 주제로 학생들은 수요·공급 변화에 따른 물건 가격의 변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소비자물가지수 등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본 교육은 총 14개 지역[서울(본부), 서울(강남), 강원, 경기,

3

LG전자, ‘Future 2030 서밋’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LG전자는 6G, AI, 양자, 우주산업 등 미래 핵심기술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한 논의에 나섰다. LG전자는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과 함께 ‘Future 2030 서밋’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