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포터블 SSD X5 국내 포함 50개국 출시

정현중 / 기사승인 : 2018-08-30 08:39:07
  • -
  • +
  • 인쇄
HDD보다 25배 빠른 쓰기성능 구현

[메가경제 정현중 기자] 삼성전자가 다음달 3일부터 포터블 SSD ‘X5’ 시리즈를 한국, 미국, 중국, 독일을 포함한 글로벌 50개국에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X5 시리즈에 ‘SSD 내부 구동을 위한 NVMe 인터페이스’와 기존 컴퓨터에 있는 USB-C 포트와 동일한 외관이지만 데이터 전송속도가 최대 4배나 빠른 40Gbps(초당 5GB) 속도의 ‘외부 연결용 썬더볼트 3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적용했다. SSD(Solid State Drive)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소형화와 경량화도 가능하다.

X5 시리즈는 연속 읽기·쓰기 속도가 2800MB/s와 2300MB/s로 기존 SATA 인터페이스 기반 포터블 SSD보다 최대 5배 이상 빠르며, 특히 외장 하드(HDD)보다도 최대 25배 빠른 쓰기 성능을 갖췄다. 이는 PC에서 ‘X5’로 고해상도 4K UHD 영상(20GB)을 12초 만에 저장할 수 있는 속도다.



[사진= 삼성전자 제공]
[사진= 삼성전자 제공]


X5 시리즈는 고성능을 구현하면서도 콤팩트한 크기를 구현해 포터블 SSD에 적합한 휴대성을 갖췄으며, 풀 메탈 디자인으로 세련미를 더했다. 또한 고성능으로 작동 시 발열을 최소화하는 발열 제어 기술과 2미터 높이에서 떨어지는 외부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으며, AES 256비트 하드웨어 암호화 기반의 패스워드 솔루션이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기존 포터블 SSD보다 속도와 내구성을 한 단계 더 높인 이번 프리미엄 포터블 SSD ‘X5’ 시리즈를 출시해, 외장 SSD 시장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X5 시리즈는 2TB, 1TB 및 500GB 등 총 3가지 모델로, 예상 소비자 가격은 각각 13만9999달러, 6만9999달러 및 3만9999달러다.


삼성전자는 “X5 제품 출시로 고화질, 고사양의 콘텐츠 사용이 빠르게 늘고 있는 휴대형 스토리지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게 되었다”며 “특히 최신 PC 환경에 맞춰 내장 SSD와의 성능 차이를 극복한 혁신적인 외장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AES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는 2001년 미국 표준기술 연구소(NIST)에 의해 제정된 암호화 방식으로, 1977년 공표된 DES(Data Encryption Standard)를 대최한다. 암호화와 복호화 과정에서 동일한 키를 사용하는 대칭 키 알고르즘이다. 벨기에 암호학자인 빈슨트 레이믄(Vincent Rijmen)과 요안 대믄(Joan Daeman)에 의해 개발된 레인달(Rijndael)에 기반하는 블록 크기 128비트의 알고리즘이다.


NVMe


비휘발성메모리 익스프레스(NVMe, NVM Express)는 NVMHCI(Non-Volatile Memory Host Controller Interface Specification, 비휘발성 메모리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 사양)로, PCI익스프레스(PCIe, 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Express)로 연결된 비 휘발성 개방형 논리적 장치 인터페이스다. 비휘발성 기억 매체 접근을 위한 논리 장치 인터페이스 통신규격이다.


SATA 인터페이스 대비 최대 6배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어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사양이다. NVM(비휘발성메모리)은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형태로 출시되는 플래시 메모리를 일컫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현중
정현중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