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ESG협회, 세계경제포럼 '기후 거버넌스 이니셔티브' 한국본부 출범 주도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1 12:22:02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세계경제포럼(WEF)과 협력해 설립된 '기후 거버넌스 이니셔티브(Climate Governance Initiative, CGI)' 한국본부가 2025년 상반기 출범할 예정이다. CGI 한국본부 출범을 주도하고 있는 국제ESG협회(회장 옥용식, 이재혁 고려대 교수)는 최근 케임브리지대학 및 CGI 글로벌 본부와 협의를 진행하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GI 한국본부가 설립되면 국내 기업들의 탄소중립 전환과 기후 거버넌스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왼쪽부터 딜로이트 백인규 ESG센터장, 국제ESG협회 옥용식 회장, CGI Matthew Moss 부소장, 국제ESG협회 이재혁 회장

 

CGI는 2019년 세계경제포럼이 기업 이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출범시킨 글로벌 네트워크로 현재 캠브리지대학 Hughes Hall 산하 기관이 글로벌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국제ESG협회의 옥용식, 이재혁 교수는 이러한 국제 기관들과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 국내 기업 환경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본부가 출범하면 국내 기업 이사진들이 글로벌 최신 기후 대응 전략과 지속가능경영 노하우에 접근할 수 있는 창구가 열리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CGI 한국본부 출범으로 이사회 차원의 기후 리스크 관리 역량도 향상되고 그 결과 기업들의 탄소중립 이행도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국제ESG협회는 국내에서 CGI 이니셔티브 확산을 이끌어온 핵심 기관이다.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옥용식 교수(국제ESG협회 회장)와 경영대학 이재혁 교수(국제ESG협회 회장)는 학계와 산업계를 아우르는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협회를 성장시켜 왔다. 두 교수의 공동 리더십 아래 협회는 케임브리지대 등 글로벌 기관과의 협업은 물론, 국내 기업들과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기후 거버넌스 의식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CGI 한국본부 출범을 위해 한국 딜로이트 그룹(백인규 ESG 센터장)과도 협력 관계를 맺고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딜로이트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전문 컨설팅 역량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전략 수립 등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ESG협회는 CGI 한국본부 설립과 더불어 국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구축하면서 △이사진 네트워킹 △역량 분석 및 교육 △정기 포럼 개최 △지속가능성 프로젝트 자금 조달 지원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국내 기업들은 네트워크 형성부터 역량 강화, 정보 교류, 자금 지원까지 종합적인 ESG 전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국제ESG협회 옥용식 회장은 “기업들이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ESG협회는 기업 지원뿐만 아니라 글로벌 ESG 이슈에 대한 연구 및 정보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국제적 권위의 학자들과 협력하여 최신 ESG 트렌드와 과학적 지표를 발굴, 국내에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연구·사업으로는 △ESG 아카데미 운영 △생물다양성 평가 방법론 개발 △국내 200대 기업 생물다양성 순위 발표 등을 진행한다. 

 

국제ESG협회는 이 같은 국내 지원 활동과 글로벌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가교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3Q 매출 1601억 기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올 3분기에 매출 1601억원, 영업손실 194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RPG,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토대로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9% 증가한 5129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 9월 말 신작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사전 마케팅 비용 등의 영향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감

2

에이에스이티-포엠일렉트로옵틱, 이차전지용 부품 베트남 수출 '업무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차세대 이차전지용 전고체전해질막 전문기업 에이에스이티가 본격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한다. 에이에스이티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포엠일렉트로옵틱 비나(4M Electro Optics Vina)와 전고체전해질막 제품의 현지 진출 및 전동화 산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식은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3

NH농협은행, '올원×페이스페이' 경품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오는 30일까지 NH올원뱅크에서 '올원뱅크+토스 페이스페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올원×페이스페이'는 얼굴과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면, 실물카드나 휴대폰 없이도 얼굴 인식만으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간편 결제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로 가입하고 결제 수단을 NH농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