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피어, AAAI-18서 인공지능 활용 고객 구매결정 연구성과 공개 눈길

유원형 / 기사승인 : 2018-02-17 00:33:23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원형 기자] AAAI-18은 지난 2월 2일부터 7일까지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시 힐튼 뉴 올리언서 리버사이드에서 개최됐다. 이 컨퍼런스는 인공 지능 연구자, 실무자, 과학자 및 관련 분야 엔지니어들 사이의 과학 교류와 인공 지능에 관한 연구 증진을 목적으로 열리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 기업 '애피어'가 AI 관련 세계적 컨퍼런스인 '제32차 AAAI 인공지능 컨퍼런스(AAAI-18)'에서 AI의 창의적 능력에 대한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의류와 신발류 같은 항목 간의 호환성은 고객이 구매 결정을 하는데 주요한 요인이다. 인간이 매력적으로 느낄 만한 의류 상품을 창작, 디자인하는 데 AI 능력이 유용할 수 있을까?



[사진= 애피어 제공]


이 연구결과는 '항목 권장 사항 및 생성을 위한 호환성 제품군 학습(Compatibility Family Learning for Item Recommendation and Generation)'이라는 주제로 발표됐다. 애피어의 연구 결과는 AI가 디자이너의 일상 작업을 도와줄 수 있는 날이 생각보다 가까이 있음을 보여준다.


애피어 연구진이 설계한 AI 모델은 좋은 디자인 견본을 관찰·학습한 뒤 인간의 능력을 모방해 이를 조합, 의류를 디자인한다. 연구진은 딥러닝 기술과 자체 설계한 PCD(Projected Compatibility Distance, 예상 호환성 거리) 방법론을 결합해 유사한 의류 상품 간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애피어 측은 설명했다.


이렇게 파악된 유사성은 자체 개발한 적대신경망(GAN)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처리되며, 의류의 이미지들이 입력된 후 전혀 새로운 의류를 생성한다. 산출 결과는 서로 다른 의류 제품이 결합될 때 활용된다. 디자이너의 콘셉트를 캡처한 뒤 새로운 의류 디자인을 만들어낼 때 사용한다는 것이다.


쉬안 티엔 린 애피어 최고과학책임자는 “연구진은 각각의 다른 제품이 가지는 고유의 복잡성과 특성, 그리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될 가능성을 고려해 의류 제품 디자인을 모델로 정했다"며 "이와 함께 AI의 창의력이 갖는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해 유사성 구분과 GAN이 가능한 자체 개발 딥러닝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다. 특히 우리 모델이 생성한 디자인이 인간을 대상으로 한 구별 테스트를 통과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원형
유원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