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애니메이션·카툰 제작해 안전마인드 올린다.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11-16 13:31:07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롯데건설이 다양한 형식의 안전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근로자 및 임직원의 안전의식 생활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존의 교육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이뤄지며 어렵고 지루한 강의 형식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 위주의 콘텐츠를 제작해 근로자들이 쉽고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했다. 

 

▲롯데건설 현장 근로자가 공종별 61종의 필수 안전 수칙 애니메이션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이에 근로자가 필수로 알아야 하는 공종별 61종의 필수 안전 수칙을 공통, 장비, 토목, 골조, 외부마감, 전기 등 10가지 테마로 나눠 애니메이션과 카툰 형식으로 제작해 매주 1편씩 공개하고 있다.

콘텐츠는 현장 조회시간, 신규 근로자 교육, 매월 실시하는 정기교육 등에 활용하고, 현장 안전 조회장을 비롯해 현장 회의실 및 휴게실 등의 공간에도 배치해 근로자들이 작업 전에 오가며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내 인트라넷에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해 임직원이 필수로 시청하도록 개편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이 안전 수칙을 한눈에 이해하도록 하며, 공종별 필수 안전 수칙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게 해 근로자 교육 및 안전보건의식 수준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다국적 근로자들을 위해 중국, 베트남,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몽골 등 6개국 언어로 번역해 배포할 예정이다.

롯데건설은 이 같은 애니메이션과 카툰을 포함해 필수 안전 수칙과 우수 안전 사례를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해 주 5회 선보이고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카드뉴스 형식의 안전 백과사전, 애니메이션, 60초 이내의 짧은 영상, 카툰, 우수 안전관리 사례집 형태로 안전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롯데건설이 제작한 근로자 공종별 61종의 필수 안전 수칙 카툰.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은 관계자는 "지루하고 어려운 내용의 교육보다는 일상에서 짧은 시간 안에 시청해도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 위주의 직관적인 콘텐츠를 제작해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했다"며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롯데건설 현장에서 근무하는 파트너사 소속 양석웅 근로자는 "기존 안전교육은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한 내용만 강조하고 어렵고 길어서 지루했는데, 애니메이션은 꼭 지켜야 할 안전 수칙만 짧은 시간에 볼 수 있어서 더 집중되고 쉽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건설은 지난달 6일 AI시스템을 연계한 통합 영상관제시스템 '안전상황센터'를 개관해 전 현장 및 본사, 각 사업본부까지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통해 고난이도 현장 중점 관리에 나섰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잇올 전국 센터·캠프 본사 직영 운영의 비결은 체계화된 전문 교육 시스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전국 160개 직영 센터·캠프를 단 하나의 예외 없이 모두 본사 직영으로 운영하며, 지역과 규모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교육 품질을 유지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운영 안정성의 핵심 비결로 ‘체계화된 임직원 교육 시스템’을 꼽고 있다. 잇올은 본사와 전국 센터·캠프 임직원 전

2

퓨처링크,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0,000km 무사고 주행 넘어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포니링크의 자회사인 자율주행 전문 모빌리티 기업 퓨처링크가 23일 서울 강남지역 국내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만km 무사고 주행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모회사 포니링크 남경필 회장의 '사회적 생태계' 비전과 현대차그룹·포티투닷 출신인 퓨처링크 차두원 대표의 '기술 현지화' 전략

3

마스뚜르조, 기와강 브랜드데이 성료…스타들과 ‘올레샷’ 테이스팅 선보여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미엄 엑스트라버진 이탈리아 올리브오일(EVOO) 브랜드 마스뚜르조가 서울 기와강에서 브랜드데이를 개최하며 올리브오일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미식 경험을 선보였다.이번 행사는 ‘올레샷(Olive Shot)’ 테이스팅과 함께 마스뚜르조 올리브오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구성해, 올리브오일이 요리에 더하는 향과 풍미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