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캐피탈, NICE신용평가 기업신용등급 'BBB+' 확정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6 09:26:52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K Car(케이카)의 전속 금융 계열사인 케이카캐피탈이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기업신용등급(ICR) ‘BBB+’를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등급 전망은 ‘안정적(Stable)’이다.

 

이번 등급 확정은 케이카캐피탈이 설립 이후 구축해 온 안정적인 사업 기반과 중고차 금융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수익 창출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 <사진=케이카>

 

나이스신용평가는 케이카캐피탈이 케이카와의 강력한 캡티브(Captive) 관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영업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케이카 금융 이용 고객의 약 90%가 케이카캐피탈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총자산은 2020년 말 3,209억 원에서 2025년 9월 말 기준 6,659억 원으로 약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우수한 수익성과 자산건전성도 주요 평가 요인으로 꼽혔다. 케이카캐피탈은 중고차 금융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최근 5년 평균 조정 총자산순이익률(ROA) 1.4%를 기록했다. 2025년 9월 기준 연체율(+1M)은 2.3%로, 피어 그룹 평균(3.8%)을 크게 하회하며 업계 최상위권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재무 안정성 측면에서도 총자산 레버리지 배율이 4.0배로 업권 평균(5.2배) 대비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사채 및 ABS 발행 등 조달 채널을 다각화해 유동성 관리 능력 역시 양호하다는 평가다.

 

케이카캐피탈 관계자는 “이번 BBB+ 등급 확정은 케이카의 직영중고차 시스템과 연계한 금융 서비스의 경쟁력과 안정성이 시장에서 신뢰를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보수적인 리스크 관리와 차별화된 금융 솔루션을 통해 중고차 금융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銀, 생성형 AI 활용 비대면 대출 상담 서비스 고도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업점 창구 상담 방식의 비대면 대출 상담이 가능하도록‘AI대출상담원’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9월 발표한‘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적 금융 전환과 투자 중심 금융 지원을 위한 AI 기반 경영시스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생성형

2

치과의사 이지영, ‘2025 미스유니버스코리아 시즌2’ 진 등극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2025 미스유니버스코리아 시즌2가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에서 닥터이지치과 원장이자 ㈜닥터이지케어랩 대표인 치과의사 이지영이 클래식 부문 ‘진’에 당선됐다.이번 대회는 단순히 외모를 평가하는 무대가 아니다. 시대와 세대를 넘어서는 아름다움의 기준을 묻고, 각자의 인생 경험과 내면의 깊이를 통해

3

다크 앤 다커, 대법원행…넥슨 상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온라인 게임 ‘다크 앤 다커’를 둘러싼 넥슨과 신생 게임사 아이언메이스 간 장기 법정 공방이 결국 대법원의 판단을 받게 됐다.2021년부터 약 4년간 이어진 양측의 저작권·영업비밀 침해 분쟁은 최종심으로 넘어가며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26일 게임업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넥슨은 최근 아이언메이스와 최주현 아이언메이스 대표 등을 상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