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입점업체 판매수수료율 백화점이 대형마트보다 높아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6 14:55:11
  • -
  • +
  • 인쇄
입점업체, 불공정 낮지만 휴게공간 등 편의시설 확충 요구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지난 3월30일~5월22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 대기업 입점업체 900개사를 대상으로 '백화점·대형마트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지난 16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입점업체가 부담하는 판매수수료율이 백화점은 21.3%, 대형마트는 18.7%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백화점,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지난해 거래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부담과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대상은 백화점의 경우 갤러리아(업체수 70곳), 롯데(120곳), 신세계(120곳), 현대(120곳), AK플라자(70곳)다. 대형마트는 롯데마트, 이마트, 하나로마트, 홈플러스였다. 업체 수는 각각 100곳이었다. 

 

▲유통업체 입점업체 판매수수료율[사진=중기중앙회]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특약매입·임대을 거래 시 입점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판매수수료율은 평균 백화점이 21.3%, 대형마트가 18.7%였다.

 

구체적으로는 갤러리아 20.4%, 롯데 22.9%, 신세계 21.5%, 현대 19.3%, AK플라자 22.1%, 롯데마트 19.7%, 이마트 18.0%, 하나로마트 17.0%, 홈플러스 19.8%로 집계됐다.

직매입 거래 시 대규모 유통업체의 마진율은 평균 백화점이 23.9%, 대형마트가 18.0%로 조사됐다. 갤러리아 23.3%, 롯데 21.8%, 신세계 24.3%, 현대 24.1%, AK플라자 25.0%, 롯데마트 20.1%, 이마트 17.3%, 하나로마트 18.3%, 홈플러스 16.4%로 나타났다.

특약매입은 납품업체의 제품을 외상으로 매입해 판매하고 재고를 반품하는 방식의 거래다. 임대을은 판매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직매입은 유통업체가 재고부담을 안고 제품을 구입한 후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입점업체가 체감하는 비용부담 적정성은 중간 이상의 수준이었다. 현재 비용부담 적정성에 대한 체감도(100점 만점 기준)는 백화점 56.4점, 대형마트 50.1점으로 나타났다. 2개 분야 모두 '비용부담이 적정하다'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이 '부담된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높았다.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부당행위를 경험했다는 업체의 비율은 백화점(1.2%)과 대형마트(2.3%) 모두 낮았다. 2개 분야 모두 휴게실을 비롯해 직원 편의시설 확충 등 근무환경 개선을 희망하는 의견이 많았다.

손성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온라인 유통과의 경쟁·상생 노력 등으로 과거에 비해 백화점·대형마트 입점업체의 비용부담은 다소 완화됐지만 입점업체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금융, 발달장애 미술가 작품세계 알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예술의전당과 지난 24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예술의전당 음악당 심포니홀에서 제야음악회와 연계한 사회공헌 전시‘우리시각–우리 마음에 색을 칠하면’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시각’은 재단의 발달장애 미술가 육성사업으로, 이번 특별전에는 사업에 참여한 작가 10인(강원진, 김동호, 김선태, 김승현, 민소윤, 박

2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크리스마스 던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크리스마스 던전 ‘핌불하임’을 업데이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월 7일까지 기간 한정 이벤트 던전이 열린다. 이용자는 눈보라 주술사 핌불이 이끄는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며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단계별 던전을

3

드림에이지, ‘퍼즐 세븐틴’ 어프어프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모바일 퍼즐 게임 ‘퍼즐 세븐틴(Puzzle SEVENTEEN)’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프어프(earpearp)’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컬래버는 퍼즐 세븐틴 하늘섬에 놀러온 ‘어프어프’와 ‘세븐틴’ 멤버들의 귀여운 첫 만남이 콘셉트로, 디지털 액세서리 머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