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보험 3중고' 고객 중심 혁신으로 돌파해야"

문혜원 / 기사승인 : 2025-01-02 14:56:08
  • -
  • +
  • 인쇄
건강보험 상품 등 시장선도 겅쟁력 강화
고객 가치 중심 비즈니스 혁신 강조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보험산업의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이 악화되는 '보험업계 3중고'를 돌파하기 위해 고객 가치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사진=교보생명 제공]

2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창재 의장은 '2025 사업연도 출발 조회사'에서 "올해 보험산업은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이 악화되는 3중고를 겪을 수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우리 사회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며 "생산가능인구 감소, 경제성장률 둔화, 내수진작을 위한 금리인하 조치 등으로 인해 올해는 보험 신계약 매출과 자산운용 이익이 감소돼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신 의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돌파할 출구를 찾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생명보험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 의장은 "우선 가족과 건강보장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균형 잡힌 보장을 제공하면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면서 "또 고객 니즈 기반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상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신 의장은 퀄리티(Quality) 기반의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보험 비즈니스 모든 단계에서 소비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회사 정책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해 더욱 신뢰받는 회사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마켓, 21일까지 크리스마스 '빡세일' 돌입
[메가경제=정호 기자] G마켓이 연말 쇼핑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오는 21일까지 ‘빡세일-크리스마스 편’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빡세일’은 시즌 특성을 반영, 지금 이 시기에 꼭 필요한 상품을 모아 말 그대로 ‘빡 센’ 할인을 적용하는 월 정례 프로모션이다. 이번 행사는 주차별 쇼핑 테마를 나눠 인기상품을 제안한다. 14일까지 장난감/디지털기기

2

동아오츠카, 제32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동아오츠카는 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32회 기업혁신대상’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ESG 경영 실천 성과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올해 32회째를 맞이한 기업혁신대상은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경영혁신과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선 모범기업을 발굴·시상한다. 국무총

3

아난티, 한국 전통미 입힌 ‘K-크리스마스 트리’ 공개…부산·남해·강남 전 지점서 겨울 행사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아난티가 ‘눈 내리는 아난티’와 함께 한국 전통미(傳統美)를 크리스마스 트리에 접목한 특별 연말 시즌 연출을 선보였다. 갓·항아리·버선 등 전통 소재를 장식 요소로 활용해 색다른 ‘K-크리스마스’ 감성을 구현했다. 아난티 측은 “전통적 질감과 현대적 감성을 조화시켜 아난티만의 차별화된 겨울 분위기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부산 기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