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자의 편지를 읽다' 표창원·서동주, '어금니 아빠' 이영학 편지에 분노

김지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6 09:57:15
  • -
  • +
  • 인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최악이다, 소름 끼쳐…” 

 

웨이브(Wavve) 범죄 심리 분석 코멘터리 ‘범죄자의 편지를 읽다(이하 ‘읽다’)’의 표창원·서동주가 ‘어금니 아빠’ 이영학이 감옥에서 보내온 자필 편지를 읽으며 분노를 폭발한다. 

 

▲'범죄자의 편지를 읽다'. [사진=웨이브]

 

웨이브 ONLY ‘읽다’는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실제 사건 당사자들의 자필 편지를 읽으며 전문가의 시선으로 범죄 심리를 분석하는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 제작진이 참여해 신뢰도를 높였으며, 출연진으로는 서동주 변호사와 박경식 전 ‘그것이 알고 싶다’ PD를 비롯해, 표창원 전 프로파일러·박지선 전 범죄심리학자·정재민 변호사(전 판사)·재심 전문 박준영 변호사 등이 게스트로 참여를 확정해 몰입감과 깊이를 더한다. 

 

16일(오늘) 공개되는 ‘읽다’ 1회에서는 ‘어금니 아빠’ 이영학의 자필 편지가 최초로 공개된다. 서동주는 “딸의 친구를 살해했지만, 성범죄자는 아니다”라며 ‘정신착란에 의한 우발적 범죄’를 주장하는 편지 내용에 “읽으면서도 무슨 말이지 싶다”라며 황당함을 드러낸다. 이후로 사건의 전말을 확인하게 되자 “최악이다”라며 말을 잇지 못한다. 표창원은 “편지 내용으로 스스로 자백한 꼴”이라며 “우리 모두를 바보로 아는 태도”라고 강하게 비판한다. 

 

이영학이 언론에 편지를 보내게 된 ‘트리거’도 낱낱이 공개된다. 다른 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아동성범죄자가 이영학에게 편지를 보냈기 때문인데, 해당 편지를 접한 서동주는 “벌써 이영학을 ‘형님’으로 모시네, 누가 보면 동호회를 차리는 줄 알겠다”라고 기막혀한다. 모두를 충격에 빠트린 아동성범죄자의 편지 내용과, 이후로 벌어진 ‘나비 효과’의 전말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함께 공개되는 ‘읽다’ 2회에서는 ‘한강 시신 토막 살해범’ 장대호의 편지 내용과 사건을 다룬다. 이때 표창원은 “사실 장대호의 편지를 다룬다고 했을 때, 출연을 거부하겠다는 ‘보이콧’ 선언을 했다”라고 밝혀 이목을 끈다. 특히 ‘관상’에 집착한 장대호의 ‘지질한’ 편지 내용이 공개될 예정이라 궁금증을 안긴다. 

 

총 12부작으로 구성된 웨이브 선공개 범죄 심리 분석 코멘터리 ‘읽다’는 16일(오늘) 오후 5시 1·2회가 공개되며, 23일(금) 오후 5시 3·4회 공개에 이어 매주 금요일 오후 5시 1편씩 순차 공개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 설상 종목 300억 지원…신동빈 회장 대한체육회 감사패 수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대한민국 동계 스포츠 발전과 선수 육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체육회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이 참석해 감사패를 전달했다. 대한체육회는 롯데가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 출전 선수단 지원을 비롯해 선수들이 훈련과 경기에 집중할

2

요스타, ‘명일방주’ 6주년 기념 ‘폐허’ 이벤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요스타는 ‘명일방주’에서 정식 서비스 6주년을 맞이해 ‘폐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6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폐허’ 이벤트 스테이지는 내달 13일까지 밤이 없는 거리, 카지마치 옛터, 단절의 계단 등 총 3단계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방된다.또한 한정 임무를 완료하면 5성 오퍼레이터 ‘마츠키리’를 비

3

한미약품, 유소아 해열진통제 라인업 확장…‘써스펜·맥시부펜’ 구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유소아 해열진통제 라인업을 확장하며 감기·독감 시즌을 맞아 소아용 해열진통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좌약·시럽·스틱 파우치 등 다양한 제형을 갖춘 점이 경쟁력으로 거론된다.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아세트아미노펜 기반 ‘써스펜(복합써스펜좌약·써스펜키즈시럽)’ 시리즈와 덱시부프로펜 기반 ‘맥시부펜(맥시부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