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활동재단, '예방가능한 사망 제로 목표'의 핵심은? '데이터 공유'

유원형 / 기사승인 : 2018-02-24 17:12:25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원형 기자] 환자의 안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경영인,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향상된다.


글로벌 의료 기술 기업인 마시모(Masimo)의 조 키아니 회장은 환자 안전의 강력한 옹호자로, 예방이 가능한 의료 실수로 인해 병원에서 매일 발생하는 불필요한 사망을 막기 위해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을 설립했다. 이 재단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제로 목표(goal of ZERO preventable deaths)'를 세우고 있다.


키아니 회장은 "의욕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 바로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이라는 개념"이라며 "그 목표에 도달하는 '환자 데이터 초고속도로(Patient Data Super Highway)'를 구축하기 위한 공개 데이터 사용을 바란다"고 말한다.



의료 데이터 공유를 통해 예방 가능한 사망 제로 운동을 펼치고 있는 조 키아니 회장 [사진= 환자안전활동재단 제공]


키아니 회장은 “무엇보다도 그것이 해야 할 올바른 일”이라며 “사람들은 데이터 공유가 없어 죽어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제조업체들이 의료기기와 전자의료기록의 사용을 막아왔기 때문에 임상의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결정을 내리게 돕는 알고리즘은 활용될 수 없었다"고 말했다.

2013년 1월에 개최된 '제1회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 이래, 키아니 회장은 수백 명의 전세계 주요 임상의, 병원CEO, 의료 기술 업체CEO, 정부 이해관계자, 환자 대변인들과 회의를 가졌다. 이를 통해 병원 내에서 예방 가능한 사망(preventable deaths)을 없애겠다는 재단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들을 논의해왔다.


우선, 필립스, 메드트로닉, 마시모, GE 등 서로 경쟁적인 의료 기술 기업체들이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에 천착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각종 의료기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공개 데이터 서약(Open Data Pledge)'을 통해 한데 모으는 방안이 강구되기에 이르렀다.


데이터 공유는 환자 사생활 보호와 함께 중요한 문제이지만 환자의 안전도 소중하다. 이 정보는 어느 기업이나 사업가가 '상호운용성을 갖고 예측 알고리즘과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쓰인다.

'공개 데이터 서약'에 서명한 기업은 2013년 9개에서 현재는 GE, IBM왓슨, 메드트로닉, 필립스 등 대기업을 포함, 거의 100개 사에 이른다.


올해는 메드트로닉의 오마르 아이쉬락 CEO가 런던에서 개최되는 제6회 연차 세계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의 의료기술(Healthcare Technology) 관련 토론을 주재한다. 이는 더 많은 기업체들이 예방 가능한 병원 내 사망을 없애기 위해 상호운용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명확한 신호로 볼 수 있다.

키아니 회장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병원 내 사망을 0명으로 정하는 것은 협력할 가치가 있는 목표다”라고 강조하며 “이 서밋에서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실천 계획과 실행 방안을 세우게 하는 전문 지식, 기술 및 능력이 동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1회 환자안전 과학기술 서밋'은 23일(현지시간)부터 25일까지 런던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원형
유원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