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SNL 코리아' 방송 중 실내 흡연하다 과태료 10만원

김지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9 08:36:28
  • -
  • +
  • 인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웹툰작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프로그램 녹화 중 흡연을 한 것과 관련해, 과태료 10만 원 처분을 받았다.

 

▲ 기안84가 'SNL 코리아 시즌5'에 출연해 실내 흡연을 한 것과 관련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사진=쿠팡플레이]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는 8일 온라인 국민신문고 답변을 통해 "우리 보건소에서는 귀하께서 말씀하신 'SNL코리아 시즌5' 출연자들의 흡연 장면을 확인하였으며 관계법령에 따른 과태료 부과에 앞서 행정절차법 제21조(처분의 사전통지)에 의거 처분의 당사자에게 과태료 부과 사전통지서를 발송할 예정입니다"라고 회신했다.

 

이어 "하지만 당사자들의 직업적 특성상 연락처,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취득이 매우 어려워 사전통지서가 당사자에게 송달 시까지 상당시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기안84는 지난 4월 27일 공개된 'SNL 코리아 시즌5' 기안84 편에서 '사랑의 스튜디오' 패러디 코너에서 돌연 실내 흡연을 해서 갑론을박을 일으켰다.

 

당시 그는 '패션왕'을 연재 중인 41세 만화가 김희민 캐릭터로 출연했한 뒤 "제가 나이가 많아 가지고, 이번에는 꼭 (장가) 가야 하는데, 어머니도 걱정이 많다"고 말하면서 돌연 담배를 꺼내 실제로 불을 붙였다. 그러자 담배 연기가 피어올랐고 이는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겼다. 다른 출연진들은 깜짝 놀라서 "담배 냄새!"라며 기안84를 제지했다. 하지만 기안84는 "90년대 시대에는 방송에서는 담배 피워도 됐다"고 항변했다. 실제로 정성호, 김민교 등도 극중 사무실 공간에서 실제 흡연하는 모습을 연기한 바 있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불쾌감을 호소했으며, 실제로 몇몇 시민들은 지난 달 29일 'SNL 코리아' 출연진에 대해 실내 흡연 위반으로 고양시 일산동구청에 신고서를 제출했다. 해당 신고자는 "'SNL 코리아'는 크게 사전 녹화와 방청객들과 함께하는 공개 코미디로 구성된다. 공개 코미디의 경우 경기 고양시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데, 해당 건축물은 문화, 집회 시설로 등록돼 있다. 건물 전체가 금연구역인 셈"이라며 "기안84가 실내흡연 고발과 과태료 징수를 피하기 위해선 해당 담배가 니코틴이 함유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안84는 방송에서 오피니언 역할을 하는 유명 연예인인 만큼, 그가 사회에 끼치는 지대한 영향력을 결코 무시할 수 없다"며 "모든 청소년이 연예인 하나의 모습을 가지고 자기 삶을 따라가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기에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관련한 OTT 규제가 없어 이전 회차에서도 출연진의 실내흡연 장면이 여과 없이 등장한 중차대한 사안으로 엄중한 처분이 불가피하다"며 "일산동구청은 촬영장에서 실내흡연한 기안84와 SNL 출연진들에게 과태료 처분을 내려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그 결과, 기안84 등 총 3명에게 국민건강증진법 제34조(과태료) 제3항제2호에 따라 10만 원의 과태료 부과 결정이 내려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 명절 주류, 상황 따라 골라 마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주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전 예약 기간 주류 매출은 전년 설 대비 20% 증가했다. 3년 연속 성장세다. 업계는 명절 기간 가족·지인 모임이 늘어나는 동시에 건강과 열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과의 궁합,

2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3

“설 연휴 비행기 타면 유과 드려요”… 파라타항공, 전 노선 깜짝 감사 이벤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설 연휴를 맞아 전 노선 탑승객 대상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파라타항공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전 항공편에서 모든 탑승객에게 감사 메시지 카드와 전통 한과 ‘유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취항 이후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와 설 명절을 맞아 승객의 안녕을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