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람, 새로운 도전과 혁신으로 한돈시장 이끌어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7 11:30:5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도드람한돈'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로 인식되는 등 다양한 브랜드 인지 지표에서 1위로 자리매김하며,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으로 국내 한돈시장을 이끌고 있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해 돼지고기 취식경험이 있는 전국 25세~59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도드람, 새로운 도전과 혁신으로 한돈시장 이끌어

‘도드람한돈’은 브랜드 관여도가 높은 30~50대 여성 1000명 대상의 조사에서 돼지고기 최선호 브랜드(52.9%), 보조인지도(89.3%), 주구입 브랜드(50.5%), 구입 경험 브랜드(74.4%)에서 9년 연속 1위를, 가장 먼저 생각하는 브랜드인 최초상기도(11.4%)는 4년 연속 1위를 지켰다. 돼지고기 구매 경험과 관련된 항목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는데, 돼지고기 주구입 브랜드 1위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취식 및 구매 경험도에서도 70.9%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 최선호도, 최초상기도, 비보조상기도, 보조인지도 조사에서는 ‘도드람한돈’이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돼지고기 브랜드 중 가장 먼저 생각나고,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가 도드람한돈이라는 의미다. 최초상기도는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묻는 항목으로 소비자 인식에서 대표성을 의미한다. 비보조상기도는 생각나는 브랜드를 모두 응답하도록 하는 것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떠올리는 후보군을, 보조인지도는 브랜드를 보기로 제시했을 때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것을 말한다.

도드람은 이번 설문에서 돼지고기 구매 패턴 및 프리미엄 돼지고기 인식 등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항목도 함께 조사하였다. 30~50대 여성의 돼지고기 주 구매장소로는 대형마트가 48.2%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으며, 정육점/고기전문매장(25.8%), 중소형마트(13.8%), 모바일/온라인쇼핑(10.9%) 등이 뒤를 이었다.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편리성(43.5%)과 신뢰성(20.6%)을 우선으로 꼽았다.

프리미엄 돼지고기의 기준에 대해서는 품종의 차별화(28.4%)를 가장 많이 답했으며, 무항생제 돼지(26.6%), 숙성돼지고기(워터에이징, 드라이에이징)가 17.4%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도드람 역시 지난 2022년 7월 YBD 품종의 프리미엄 돼지고기 브랜드 ‘THE짙은’을 론칭하고 미식 경험을 확산하는 등 프리미엄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돼지고기 구매 시 용량/패키지에 대해서도, 1인분 포장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면 좋겠다(48.5%), 다인분으로 판매하되 1인분씩 소분되면 좋겠다(71.1%) 등 1인분 포장 상품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특히 1인 가구와 25~29세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1인분 포장’에 주목한 도드람의 혁신적인 시도는 캔 삼겹살 ‘캔돈’ 출시로 이어졌다. ‘캔돈’은 축산물 업계 최초 캔 모양의 패키지를 적용해 야외에서도 보관이 용이하고 간편한 휴대성이 입소문이 나며 SNS 화제템으로 등극했다. 1인분 용량으로 적당한 삼겹살 300g이 한입에 먹기 좋은 두께로 잘라져 있어 가위 없이 간편하게 구워 먹을 수 있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국내 한돈시장 내 도드람한돈의 브랜드 위상과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 행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해마다 소비자 조사를 진행해왔다”며 “도드람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해 힙한 캔 패키지의 삼겹살 ‘캔돈’, 프리미엄 돼지고기 브랜드 ‘THE짙은’ 등을 출시하며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한돈시장 내 리더십을 확고히 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