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임상시험 정보' 자세히 제공...26일부터 '의약품안전나라'서

장주희 / 기사승인 : 2019-10-24 21:47:33
  • -
  • +
  • 인쇄
‘임상시험 정보 등록?공개 제도’ 시행,,,희귀 ?난치환자 치료기회 넓힌다

[메가경제 장주희 기자] ‘임상시험’이란 의약품이나 의료기기의 안전성과 유효성 증명을 위해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이다. 이를 통해 약물의 체내 움직임, 약의 효력과 약효를 내는 원리, 임상 효과 등을 확인하고 이상반응을 조사·연구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6일부터 환자나 보호자가 임상시험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대상 질환, 병원 연락처, 참여 기준, 진행 현황 등을 ‘의약품안전나라’를 통해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 정보는 지난 8월 발표한 ‘임상시험 발전 5개년 종합계획’ 가운데 하나인 ‘임상시험 정보 등록?공개 제도’ 시행과 함께 이날부터 제공된다. 희귀?난치환자의 치료 기회를 넓히고 임상시험 참여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제공되는 정보는 임상시험을 신청한 회사가 시스템에 등록하고, 식약처가 해당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는 임상시험 제목과 실시 병원 등 단순 정보만을 공개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임상시험 실시 병원 연락처, 참여자 모집 기준, 진행 현황 등 환자 또는 보호자가 실제 활용 가능한 세부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세부정보는 26일부터 승인되는 임상시험부터 공개되며, 제도 시행 전 승인된 임상시험의 세부정보도 순차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다만, 이미 승인된 임상시험 정보는 확대 전까지는 종전대로 단순 정보만 제공한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26일부터 확대되는 정보는 ▲임상시험 제목 및 목적 ▲임상시험 실시 병원 ▲문의처(병원 전화번호 등) ▲임상시험 참여 기준 ▲진행 현황 ▲상세한 대상 질환 등이다.


이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 → 임상시험 정보 → 임상시험 정보공개’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식약처는 지난 한 달여 간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의약품안전나라’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에는 임상시험 정보 등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임상시험 정보 등록·공개 가이드라인’(민원인 안내서)을 마련해 배포하기도 했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 공개를 통해 임상시험 참여를 원하는 환자들 뿐만 아니라 연구자·기업의 연구·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주희
장주희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