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신속진단제 개발·AI기반 치료제 재창출 등 '긴급대응연구' 신속 추진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2-06 23:54:34
  • -
  • +
  • 인쇄
정부, 신종코로나 추가 확산 대응 긴급대응연구사업 4개 과제 2월중 착수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해 긴급대응연구를 신속히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을 활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실험실이 아닌 일선에서도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신속진단제 개발, 검증된 치료제 중 감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물을 선별하는 재창출 연구 등 4개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는 과기정통부와 행안부가 협업해 예기치 못한 다양한 재난안전 문제에 대하여 과학기술을 활용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사업이다.


기존 연구개발이 과제 기획부터 착수까지 1~2년이 소요되는 것과 달리, 기간을 대폭 단축함으로써 문제발생 시 보다 신속한 연구개발 착수가 가능한 긴급대응연구체계이다.


올해 긴급대응연구사업 지원규모는 과기정통부 35억원과 행안부 15억원 등 총 50억원이며, 이 중 10억원을 신종 코로나 연구에 지원한다.



질병관리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4일 긴급 사용을 승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키트가 7일부터 질병관리본부가 지정한 병원 50여곳에 공급된다. [사진=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4일 긴급 사용을 승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키트가 7일부터 질병관리본부가 지정한 병원 50여곳에 공급된다. [사진= 연합뉴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우리나라에서 신종 코로나 최초 확진자가 발생하자마자 질본과 협의해 긴급현안 수요를 발굴했으며, 이 중 신종 코로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급히 연구개발이 필요한 4개 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4개 과제는 ▲신종 코로나 대응 신속진단제(Rapid Kit) 개발, ▲인공지능(AI) 기반 신종 코로나 치료제 재창출, ▲신종 코로나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 ▲신종 코로나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 개발’은 면역학적 반응 원리를 기반으로 진단검체 전처리, 항원 진단기술, 시약개발 및 임상학적 성능평가 등 방역 현장에서 보다 신속히 신종 코로나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재창출’은 현재 다른 질환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기존 치료제 중 신종 코로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물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신속히 선별하여 시급히 치료제를 확보하기 위한 과제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는 바이러스의 성장특성, 병원성·감염력, 항원성·면역력 등 고유 특성을 분석해 방역당국에 필요한 정보를 조기에 제공하고, 감염환자의 처치 및 향후 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과제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연구’는 국내·외 발생 지역(아시아 중심)의 감염 발생률 및 분포율을 분석·예측하고, 해외 바이러스 연구개발(R&D) 네트워크를 활용해 관련 자원을 수집·제공하여 방역당국의 적절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과제이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6일 중앙-지방 재난안전 연구개발 협의체를 개최해 이같은 4개 과제를 확정하고, 공고 기간을 단축하는 등의 신속한 절차를 통해 2월 중 연구기관과 연구책임자를 선정, 과제를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