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원화 후순위채권 4000억원 발행 성공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1 10:38:06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지난 31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채권 형식의 원화 후순위채권(조건부자본증권) 4000억원 발행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 우리은행 본점. [사진=우리은행]

당초 2700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ESG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과 기관투자자 등의 참여 속에 당초 모집금액의 2.26배 수준인 6100억원의 자금이 몰려, 최종 4000억원으로 증액해 발행됐다.

 

이번에 발행된 채권의 만기는 10년이다. 연 5.14%의 고정금리로 발행됐다. 발행금리는 국고채 10년 금리에 발행스프레드 1.50%포인트를 가산한 금리로, 올해 시중은행에서 처음으로 발행하는 후순위채권이다.

 

특히 이번 채권은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녹색금융에 사용하는 ‘그린본드’와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소셜본드’가 결합된 지속가능채권이다. 또한, 이번 발행으로 우리은행의 BIS비율은 0.24%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 하반기 레고랜드 사태, 올해 상반기 SVB 파산, CS 사태 등 연이은 대내외 이슈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발행시장이 녹록하지 않았다”며 “최근 시장금리가 다소 안정세를 찾고 투자자 심리가 다시 살아나 신속하게 발행 일정을 잡고 투자설명회를 실시해 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 발행을 통해 자본적정성 제고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스타항공, 카자흐스탄 알마티 특가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스타항공은 홈페이지 회원을 대상으로 카자흐스탄 알마티 노선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2월 2일 오전 10시부터 이스타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웹)을 통해 실시된다. 탑승 기간은 인천~알마티 노선의 경우 4월 7일부터 10월 24일까지이며, 부산~알마티 노선은 취항일인 5월 1일부터 같은 해

2

현대차, 美 관세에도 연간 가이던스 달성… 하이브리드 판매가 실적 방어 견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국 관세 등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2025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충족하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다. 고부가가치 차종 확대와 하이브리드 중심의 친환경차 판매 호조가 실적 방어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현대차는 29일 열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2025년 연결 기준 매출액 186조2,545억 원, 영업이익

3

에듀윌, 122회 재경관리사 ‘가답안·가채점’ 서비스 오픈 예정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오는 31일 치러지는 제122회 재경관리사 자격증 시험 당일, 수험생들의 신속한 합격 예측을 돕는 ‘가답안·가채점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에듀윌의 가답안·가채점 서비스는 시험 종료 직후 가답안을 공개하고, 수험생들이 자신의 답안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채점해 주는 시스템이다. 에듀윌은 수험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