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 악재에 투자심리 위축, 이달 주식 거래대금 11% 줄어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8 10:46:14
  • -
  • +
  • 인쇄
하루하루 급등락 반복 시장 출렁
시총 회전율도 낮아져 거래 빈도 낮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하면서 거래대금이 눈에 띄는 감소하는 등 투자심리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지난 26일까지 국내 주식시장(코스피, 코스닥, 코넥스)의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20조2496억원으로, 지난 3월의 22조7428억원보다 1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1년 전인 2023년 4월(26조4989억원)과 비교하면 23% 감소했다. 시장의 활력을 나타내는 바로미터인 거래대금의 감소는 코스닥 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코스닥 시장의 이달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9조748억원으로, 지난 달 11조1924억원보다 19% 줄었다.

 

일별로 보면 지난 8일 10조568억원 이후로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재보복을 감행해 증시 변동폭이 컸던 지난 19일(11조7억원)을 제외하고는 10조원선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다. 지난 22일 이후로는 8조원선에서 오르내리는 수준이다. 총선 다음 날인 11일에는 거래량이 크게 줄어 6조6167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코스피 시장은 반도체 종목 등 대형주를 중심으로 등락폭이 큰 장세가 펼쳐지면서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11조1천728억원으로, 지난달(11조5476억원)보다 3%가량 감소하는 데 그쳤다. 다만 지난 25일엔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대형주의 실적발표가 있었음에도 환율과 금리 상승 등 대외 악재에 거래대금이 8조9879억원까지 쪼그라들기도 했다.

 

이러한 지표는 국내 증시가 냉탕과 온탕을 빈번하게 오가는 장세를 보이면서 매매가 신중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식 시장의 손바뀜 빈도도 낮은 상황이다. 이달 코스피의 시가총액 회전율은 9.28%로 지난달(10.50%)보다 11% 이상 낮아졌다. 코스닥은 39.93%로 3월(53.06%)보다 손바뀜이 25%가량 줄었다.

 

회전율은 시가총액 대비 거래대금의 비율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투자자 간 거래가 활발해 손바뀜이 자주 일어났다는 의미이고 낮을수록 거래 빈도가 낮다는 의미다. 코스피는 이달 들어 19거래일 중 9거래일 오르고 10거래일 내렸는데, 지난 18일부터 26일까지 7거래일간 하루는 오르고, 하루는 내리는 패턴이 이어지고 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동발 전쟁 위기, 금리, 환율 문제 등에서 영향을 보는 종목이 늘어 급등락이 연속돼 투자자들도 피로감이 커진 상태”라며 “본인만의 투자 관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솔리암페톨 중국 본토 신약허가 획득…“중화권 본격 공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팜이 중국 시장에서 자사가 개발한 혁신 신약 2종에 대한 신약허가(NDA)를 확보하며 중화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중국명: 翼弗瑞®)’와 수면장애 치료제 ‘솔리암페톨(중국명: 翼朗清®)’이 중국 국가의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승인됐다.이번 승인은 SK바이오팜과 글로벌 투자사 6디멘션

2

김인 새마을금고 회장, 성희롱 의혹 피소…연임 도전에 자격 논란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인 회장이 여성 직원과의 통화에서 성희롱성 발언을 한 혐의로 피소된 가운데, 그가 제20대 중앙회장 선거에서 연임 도전을 공식화하면서 조직 내부에서 “회장직을 다시 맡을 자격이 있는가”라는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9일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김 회장은 지난해 새마을금고 직원이던 A씨와의 통화에서 과거 성폭력 사건 피

3

‘오크베리’ 9주년 기념 고객참여 캠페인 Create Your Lovely Layers With ‘OAKBERRY’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오크베리’는 브랜드를 출시 9주년을 맞아 ‘오크베리’를 사랑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특별한 캠페인을 기획했다. 오크베리의 ‘아사이 볼’을 먹는 것이 일상의 루틴이 된 고객분들에게는 ‘나만의 커스텀 볼’이 있기 마련인데, 이번 캠페인에서 고객들이 나만의 레이어를 공유하고 자랑할 기회를 마련했다. 12월 8일부터 1월 4일까지 진행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