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기차 충전 주의보' ...장거리 운행 시 주행거리 33.4% ↓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2-10 16:00:01
  • -
  • +
  • 인쇄
겨울철 고속도로 주행시 전기차 연비 24% ↓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설 연휴를 맞아 전기차로 먼 거리를 이동하는 운전자들은 주행거리 감소로 충전에 각별히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10일 '설 연휴 장거리운전 안전대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는 장거리 운전 시 주행거리가 20~30% 짧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 자료=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제공


설 연휴 귀성·귀경길에는 평소보다 200~400km 정도의 고속도로 장거리 운전으로 최장 6시간 이상 이동하게 된다.

겨울철 고속도로 주행 시 일반 내연기관차 연비가 33% 향상되는 반면에 전기차의 전비(연비)는 24% 하락해 평소보다 주행거리가 33.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 연휴 기간 통행량이 늘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 대기 시간이 평소보다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돼 귀성·귀경길에 대비가 필요하다.

전기차는 겨울철에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고, 일반 내연기관차와 달리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주행에서는 연비가 좋지만,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연비가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의 현장실험에 따르면 내연기관차는 도심 주행보다 고속도로 주행 시 연비가 33% 향상됐지만, 전기차는 오히려 24%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기차 운전자 150명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에서 겨울철 영하로 기온이 떨어진 경우는 평소에 비해 주행거리가 33.4%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을 위해 20분 이상 대기하는 비율은 21.4%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 겨울철 전기차 주행성능 실험결과 [자료=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제공]


전세계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빠른 나라 중 하나인 노르웨이에서 총 20대의 전기차 테스트를 통해 겨울철(영하 2도) 배터리 성능 저하가 주행거리에 얼만큼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한 결과 WLTP 기준 대비 평균 18.5% 주행거리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로 겨울철 장거리 운전시 배터리 소모가 큰 주원인은 기온 하강에 따른 배터리 성능 저하와 고속도로 주행 시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배터리 회생에너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는 연비 측정을 위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도심지 및 고속도로 주행실험, 설 연휴에 4시간 이상 운전경험이 있는 300명의 설문조사를 반영했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전기차로 설 연휴 장거리 운전 계획을 가진 분들은 평소 비해 20~30% 주행성능이 감소할 것을 고려해 충전 위치를 미리 계획하고 안전운행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우, '미슬토' 커버로 깜짝 크리스마스 선물 "목소리에 꿀 발랐네" 반응 후끈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성장형 올라운더’ 그룹 파우(POW)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팬들에게 특별한 노래 선물을 건넸다. 파우(POW, 요치 현빈 정빈 동연 홍)는 24일 공식 SNS를 통해 크리스마스 캐럴 ‘Mistletoe(미슬토)’ 커버 영상을 깜짝 공개하며 따뜻한 연말 분위기를 한층 짙게 만들었다. 영상은 요치가 선물 상자를 조심스레 여는 장면

2

'전현무계획3' 소녀시대 효연 "멤버들끼리 싸운 적은?" 전현무 질문에 솔직 대답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전현무계획3’ 효연이 전현무-곽튜브와 함께한 먹트립에서 소녀시대 이야기부터 다이어트 비하인드까지 솔직하게 밝힌다. 26일(금) 밤 9시 10분 방송되는 본격 리얼 길바닥 먹큐멘터리 ‘전현무계획3’(MBN·채널S·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11회에서는 전현무-곽튜브(곽준빈)가 경주의 숨은 맛집을 터는 먹트립에 나선 가운데, 소녀

3

'독사과2' 이은지 "결혼식 안 하고파"vs윤태진 "스몰웨딩 하고파" 솔직 발언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사과2’에 최초로 ‘예비 신부’ 의뢰인이 등장하는 가운데, MC들이 자신만의 ‘결혼 로망’을 밝혀 스튜디오를 후끈 달군다. 27일(토) 밤 9시 방송되는 SBS Plus, Kstar 공동 제작 예능 ‘리얼 연애실험실 독사과 시즌2’(이하 ‘독사과2’) 최종회에서는 MC 전현무, 양세찬, 이은지, 윤태진, 허영지가 스튜디오에 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