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없다면 난 만들어" 크리스마스 기다린 '어른이들'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0 14:27:40
  • -
  • +
  • 인쇄
크리스마스 대목 노린, 크리스마스 겨냥 '큰 손' 등장
유통업계, 추억 추정 팝업 통해 어른들 지갑 정조준

[메가경제=정호 기자]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를 둔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갑을 여는 어른들이 있다. 조립 로봇과 봉제 인형, 게임을 수집하는 어른들 '키덜트족'은 한창 할인하는 분위기에 맞춰 자신을 위한 선물을 마련하고 있다.  

 

20일 완구업계에 따르면 저출산 영향에 따라 어른을 대상으로 하는 굿즈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쿵야·디즈니·포켓몬스터 등 캐릭터 관련 봉제인형, 피규어, 키링(열쇠고리)를 수집하는 어른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 일산 킨텍스에 한 행사장에서 판매된 캐릭터 상품들.[사진=메가경제]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사업전망보고서'는 해당 키덜트 시장이 과거에는 5000억원 규모인 데 반해 2021년 1조6000억원, 향후 11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10월부터 12월까지 4분기를 기점으로 완구 매출의 30%가 발생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대형마트와 이커머스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블랙프라이데이 등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25일 크리스마스까지 겹치며 할인을 진행하면서 소비가 촉진돼 완구 사업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게임을 즐기는 고객 수가 증가하며 크리스마스 특가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2020년 '동물의 숲 대란'은 당시 국내에서 불거진 '노재팬(일본상품 불매) 운동'이 무색하게 게임 타이틀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구매하기 위해 게임 기종인 닌텐도스위치의 판매까지 촉진된 바 있다. 

 

이는 대형마트 할인에도 영향을 줬다. 이마트는 오는 26일까지 닌텐도 스위치 본체 OLED를 2만원 할인해 판매한다. 스위치로 구동할 수 있는 게임 타이틀을 대상으로는 15% 할인 혜택을 더한다. 마찬가지로 롯데마트는 게임기와 타이틀을 동시에 판매하는 기획 상품 '모여봐요 동물의 숲 해피홈파라다이스'를 2만5000원 할인할 예정이다.

 

이커머스에서는 11번가가 오는 21일 '닌텐도 스위치 OLED 모여봐요 동물의 숲 세트'를 최대 12만원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키덜트족을 겨냥한 팝업스토어도 마련됐다. 롯데백화점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2025년 1월 6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행사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유의 굿즈는 물론 뽑기 머신 등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롯데아울렛 토이저러스 기흥점에서는 '레고 홀리데이 마켓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레고 마니아를 겨냥했다. 지하 1층 행사장에 마련된 팝업스토어는 레고로 만들어진 크리스마스트리도 감상할 수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에서는 미니카 브랜드 '타미야' 팝업스토어를 13일부터 2025년 1월 5일까지 수원 광교점 3·4층 팝업로드를 통해 운영한다. 14일과 15일은 미니카로 경주를 펼치는 2024 윈터컵 최종전 대회가 진행된 바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저출산 여파가 강화되며 크리스마스가 대목이라는 인식이 많이 퇴색되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어린시절 추억을 간직한 키덜트족들이 존재하기에 여전히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