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 제1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1 10:36:2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사)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회장 김해석)는 오는 13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오성 장군’ 김홍일의 생애와 업적>을 주제로 진행되며, 중국군 시절 대한민국임시정부 김구 주석을 도와 한인애국단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의거 폭탄을 제공한 독립운동부터, 한국전쟁 시흥지구 전투사령관으로서 한강방어선을 6일간 저지하여 미군 참전의 기틀을 마련한 호국활동, 그리고 이후 민주화 활동까지, 오성 장군 김홍일의 전체 일생에 대해 다루고 분석한다.
 

▲ 사단법인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 제1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오성 장군’의 연원은 일제강점기 당시 중국군의 2성과 해방 이후 한국군의 3성을 합한 별의 수에도 있지만, 국가가 가장 어려운 시기 구국의 투혼을 발휘한 김홍일 장군의 공이 원수(元帥)로 임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회의는 중국 푸단대 쑨커지 역사학 교수를 비롯하여 독립기념관,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육군사관학교 등의 각 분야 연구자 및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1부 ‘독립운동과 세계대전의 현장에서’와 2부 ‘6.25전쟁 위기의 극복과 민주화를 위한 여정’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는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 설립을 주도하고 제반 비용을 모두 후원한 백범김구선생의 손녀 사위인 빙그레 김호연 회장의 초청으로, 현재 미국에 거주 중인 김홍일 장군의 3남 김덕재씨와 그의 자녀들이 참석 예정임에 따라 의미가 더욱 깊다.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는 고인의 서거 이후 40여년이 지나도록 부재하였으나, 김 회장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난 2024년 2월 정식 발족하였고, 8월에는 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첫 추모식을 거행함에 이어, 이번 국제학술회의도 개최하는 등 오성 장군 김홍일의 업적과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있다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 관계자는 “이번 국제학술회의를 계기로 조국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신 오성 장군 김홍일의 업적이 더욱 널리 알려졌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