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 생산 전통주 "우리동네 전통주보틀숍에 다 모여 있어요"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4-10-31 13:51:35
  • -
  • +
  • 인쇄
한국 우리술품평회 수상한 술, 식품명인 빚은 술, 트렌디 지역특산주
주종별 다양한 술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보틀숍 20곳 판촉 이벤트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올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전국 보틀숍 20곳에서 10월 30일~11월 17일까지 3주간 전통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전통주 유통의 최전선에서 소비자와 만나며 새로운 유통채널로 떠오른 전통주 보틀숍을 알리고, 행사기간 중 전통주를 구매한 소비자에게 술잔세트 등 사은품과 우리술대축제 초대권을 증정하고, 올해 우리술품평회에서 수상한 17종의 전통주를 홍보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주류 소비는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그에 반해 한국의 전통주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성장세를 견인하는 요인은 다양하나 유통측면에서 보면 크게 온라인에서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과 오프라인 판매처가 늘어난 점이라 말할 수 있다. 

 

2017년부터 허용된 전통주와 지역특산주의 온라인쇼핑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었고 혼술, 홈술 등의 변화된 주류음용트렌트, 레트로문화의 유행, 나만의 개성을 찾는 MZ세대에게 ‘재미있고 힙한 술’이라는 인식에 힘입어 전통주 시장은 날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에 발맞춰 전통주와 지역특산주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전통주 보틀숍이 속속 개점하였고 현재는 전국적으로 120여 매장이 개점해서 성업 중이다.

전통주에 관심 있는 소비자에게 전통주 보틀숍은 어떤 역할을 할까? 무엇보다 전통주 초심자에게 다양한 주종의 제품을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취향에 맞는 술을 추천한다. 전통주를 취급하고 싶은 외식업체에는 음식 메뉴에 맞는 전통주 입점을 컨설팅해준다. 전통주를 수입하여 유통하고자 하는 해외 바이어에게는 한 곳에서 200종에서 많게는 400여 종의 술을 선보이는 전시장이며 상담 창구이다. 이렇듯 매장 한 곳 한 곳이 전통주를 알리는 첨병의 역할을 수행한다.

 

▲당신의술_수원


2023년에는 전국 전통주 보틀숍이 회원사로 참여하는 ‘전통주보틀숍협의회’가 조직되었다. 초대 회장을 맡고 있는 주봉석 회장(한국술보틀숍 대표)은 “대부분의 프리미엄한 전통주의 오프라인 유통판로를 담당하고 있는 곳이 전통주 보틀숍이다. 

 

개별 보틀숍 차원에서는 불가능한 일들이 함께 연대하면 가능하다. 우수한 제품을 선발해서 함께 알리고 양조장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회원사 간 정보교류로 보다 안정적으로 전통주 보틀숍을 운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협의회가 조직되었다. 

 

올해 전국 20곳의 전통주 보틀숍이 참여하는 판촉이벤트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지원 강화로 예년에 비해 보다 풍성해졌다. 전통주에 관심 있는 많은 소비자가 다양한 주종의 전통주를 경험하고 맛있는 술을 구매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전했다. 

 

이번 전통주보틀숍 공동 프로모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전통주 포탈 '더술닷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머스크가 던진 'AI 전력 중요성'…6조 수주로 답한 두산에너빌리티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12월 한 달 동안에만 6조원이 넘는 원전·에너지 관련 수주를 따내며 실적과 함께 K-원전의 글로벌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대형 원전은 물론 소형모듈원전(SMR), 가스터빈까지 전력 핵심 설비 전반에서 성과를 내며 두산그룹 내 핵심 성장 계열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

2

신세계면세점, 화해와 K뷰티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은 뷰티 플랫폼 화해(화해글로벌)와 함께 2월 28일까지 ‘K-뷰티 2026’ 기획전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지난 3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마련된 네 번째 특별전으로, 면세업계에서는 신세계면세점이 단독으로 진행 중이다. 온라인몰(국·영·중문), 명동점, 인천공항 1·2터미널점에서 만

3

SPC 쉐이크쉑,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매장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파주점’을 개점했다고 23일 밝혔다. 쉐이크쉑 파주점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1층에 총 113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 매장 인테리어는 19세기 미국 도심지를 모티브로 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의 건축적 특징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