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제4인터넷전문은행 ‘더존뱅크’로 도전장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4-04 10:20:27
  • -
  • +
  • 인쇄
기업 데이터 기반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혁신 추진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더존비즈온은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인 ‘더존뱅크(가칭)’를 이 설립해 기업 데이터 기반 혁신 금융을 선보일 제4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한다고 4일 밝혔다.


우선 더존뱅크는 더존비즈온에서 보유한 기업 데이터와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 경쟁력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영역에서 포용금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전환(AX) 선도기업으로서 ICT 기술력과 매출채권 팩토링 등 혁신금융서비스 역량을 보여주겠다는 방침이다.
 

▲더존비즈온이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인 ‘더존뱅크(가칭)’를 이 설립해 기업 데이터 기반 혁신 금융을 선보일 제4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더존비즈온 본사인 더존을지타워 전경 [사진=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정확한 신용평가등급 자료가 없어 담보·보증에 의존하는 등 이들에게 원활한 자금공급이 어려웠다”며 “더존뱅크는 중소법인 등 개인사업자(SOHO)와 임직원 맞춤형 금융상품 라인업으로 금리·한도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더존비즈온은 더존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대형 시중은행과 정책기관, 대기업 등을 주주사로 참여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에 필요한 기업 데이터와 AI를 활용한 기업 신용평가모형 개발 경험과 역량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ERP와 그룹웨어 중심으로 기업 자금흐름 정보, 데이터 검증장치, 내부통제 기능까지 활용하며 금융혁신을 위한 기업 데이터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기존 금융권의 규격화된 모습을 벗어나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조달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해 7월 은행권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했는데 은행권에 신규 플레이어 진입을 촉진하고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국은 건전성과 사업계획 심사를 인가할 예정인데 신청 가이드라인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이미 상당한 준비를 마쳤고 금융당국의 일정에 따라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며 “더존비즈온은 더존뱅크를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포용성을 확대해 나가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존 금융업권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금융산업 전반에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공급 혁신을 확장하고 대한민국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타임폴리오 'TIME 코스피액티브 ETF' 상장 이후 수익률 100% 돌파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대표적인 국내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인 ‘TIME 코스피액티브 ETF’가 상장 이후 수익률이 100%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TIME 코스피액티브 ETF’의 상장일 2021년 5월 25일 이후 수익률은 100.26%에 달한다. 이는 같은 기간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인 코스피 지수

2

현대L&C, 올해 인테리어 트렌드 '케어풀(Care-full)' 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L&C가 올해 인테리어 트렌드로 ‘케어풀(Care-full)’을 제시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건자재 기업 현대L&C는 인테리어 트렌드 리포트 ‘인트렌드(Intrend) 2026·2027’을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2026년 핵심 키워드로 ‘케어풀’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트렌드는 현대L&C

3

타다, 디즈니·픽사 영화 '호퍼스' 제휴 프로모션…예매 티켓 제공
[메가경제=정호 기자]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제휴해 3월 4일 개봉 예정 영화 ‘호퍼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타다는 다양한 브랜드 협업을 통해 차량 탑승 시간을 단순 이동이 아닌 콘텐츠 경험으로 확장해 왔다. 이번 협업 역시 영화 콘셉트를 차량에 적용해 탑승 고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