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전담조직 신설·신사업 개발 가속"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1-06 10:33:38
  • -
  • +
  • 인쇄
한국은행 디지털화폐(CBDC) 대응, 기술 검증 완료
자체 디지털화폐 및 NFT 발행, 멀티자산지갑, 신원증명 서비스 토대 구축
▲ 우리은행 사옥 전경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며 신사업에 속도를 낸다. 한국은행의 디지털화폐(CBDC)에 대응한 기술 검증 완료, 유통확대 실험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추후 자체 디지털화폐 및 NFT 발행, 멀티자산지갑, 신원증명(DID)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디지털 신기술 서비스의 기반이자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오픈소스 네트워크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블록체인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결제, 인증, 자산 관리 등 각종 거래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거래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말한다.

우리은행은 ‘블록체인 플랫폼’구축으로 한국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연구의 민간기관 유통을 위한 기술 검증을 완료했고, 하반기 CBDC 유통확대 실험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번 ‘블록체인 플랫폼’구축은 스테이블 코인인 ‘우리은행 디지털화폐(WBDC, WooriBank Digital Currency)’와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대체불가능토큰(NFT, Non Fungible Token)의 발행과 이를 송금과 결제에 이용할 수 있는‘멀티자산지갑’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하게 된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식별자(DID, Decentralized IDentifier)를 통한 신원 및 자격증명 서비스도 은행 업무에 적용한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은 지난 12월 ‘블록체인 플랫폼’업무를 전담하는‘혁신기술사업부’를 신설해,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블록체인 플랫폼’구축으로 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전담조직 신설로 관련 신사업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마트, 절임배추 사전예약 '오더픽' 행사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이마트가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명절 김장 수요를 위한 절임배추 특별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는 오는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총 5일간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를 선보인다. 총 4천박스 한정 기획으로, 국내산 절임배추 10kg(박스) 기준 행사카드 구매 시 5천원 할인된 2만78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마

2

메디안, 리뉴얼 BI 및 신제품 고불소 치약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모레퍼시픽 덴탈 전문 브랜드 메디안이 새로운 브랜드 BI(Brand Identity)와 함께 신제품 ‘1450 고불소 치약’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메디안 1450 고불소 치약’은 충치 예방에 효과적인 1450ppm의 고불소 함량으로 충치균을 99.9% 억제한다. ‘고불소 2X 코팅’ 기술이 거칠어진 치아 표면과 손상 치아를

3

현대그린푸드, 성남시 독거노인 대상 '시니어 웰니스 프로그램' 제공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그린푸드가 지역자치단체, 의료기관과 손잡고 케어푸드를 활용해 독거노인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16일 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SCL), 성남시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그리팅 X SCL 시니어 웰니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