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미래교육원,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과정' 개설…”아로마 닥터 노영채 박사 강의”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1 10:43:47
  • -
  • +
  • 인쇄
ISO 인증 향기 치유 전문가 양성,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학문화·실용화 첫걸음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이 오는 9월 1일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과정'을 개설하고 첫 수강생을 맞는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국내 강사 자격 과정과 ISO 인증 국제 자격 과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전문가 노영채 박사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과정'은 아로마 닥터로 업계에 정평이 난 노영채 박사가 직접 강의를 맡는다. 노 박사는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무좀균 연구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향기라는 감각을 신경계·면역계·호르몬계와 연결지어 실질적인 치유 도구로 발전시켜온 전문가로 손꼽힌다.

연세대 미래교육원의 이번 신규 자격과정은 노영채 박사의 지식과 임상 경험을 교육 콘텐츠로 구현한 결과물이다. 이 과정은 노 박사가 향기 치유의 학문화를 위해 앞서 집필한 입문서 ‘Hello 아로마테라피’, 화학 기본서 ‘아로마 화학 이야기’, 심화 전문서 ‘아로마테라피와 생리학’ 3권의 저서가 근간이 됐다.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과정’은 현대 생리학과 아로마 화학을 통합한 융합 교육으로 기획됐다. 총 15강의 이론 수업과 9가지 메디컬 아로마 제품 실습으로 구성된다. 수강생은 아로마 제품을 직접 만들고 체험하며 임상에 적용해볼 수 있어 현업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에센셜 오일을 처음 접했을 때 한의학의 약초학처럼 느껴져 입문자가 겪는 난해함을 해소하고자 에센셜 오일의 성질을 한의학적 사유 체계인 ‘온·냉·건·습’으로 분류한다. 이를 기반으로 아로마 화학 성분 분석, 생리학적 메커니즘, 심리 작용 등에 관한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 자격과정은 피부미용, 간호, 심리, 요가, 명상, 통합의학 등 관련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아로마테라피를 교육하는 예비 강사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노영채 박사는 "향기는 치유의 시작점이자 감정과 소통하는 언어이며, 우리 몸과 마음에 동시에 작용하는 섬세한 치유 도구"라며, "수강생들은 이번 연세대학교 자격과정을 통해 한의학과 생리학, 아로마 화학을 아우르는 통합적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춰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가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노영채 박사는 ‘아로마 아카데미 운향(雲香)’을 운영하며 다양한 임상 및 교육 경험을 축적해왔다. 최근에는 차의과학 대학교 통합의학 석·박사 동문들과 함께 ‘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International Medical Aromatherapy Association, IMAA)’를 설립했다. 이 협회는 연세대 미래교육원 자격과정과도 연계하여 향기로 삶을 변화시키는 치유 공동체 구축 및 관련 연구·교육 수행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 명절 주류, 상황 따라 골라 마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주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전 예약 기간 주류 매출은 전년 설 대비 20% 증가했다. 3년 연속 성장세다. 업계는 명절 기간 가족·지인 모임이 늘어나는 동시에 건강과 열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과의 궁합,

2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3

“설 연휴 비행기 타면 유과 드려요”… 파라타항공, 전 노선 깜짝 감사 이벤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설 연휴를 맞아 전 노선 탑승객 대상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파라타항공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전 항공편에서 모든 탑승객에게 감사 메시지 카드와 전통 한과 ‘유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취항 이후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와 설 명절을 맞아 승객의 안녕을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