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윤완수 웹케시 부회장 "AI로 금융 패러다임 바꿀 것"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5:45:00
  • -
  • +
  • 인쇄
금융 주체의 변신..."클릭, 터치 사라지고 말로 금융하는 시대"
경리나라·지역화폐 등 전사업 AI화..."브랜치Q 8월 정식 서비스"
금융 AI 에이전트 중심 전사적 조직개편...전담 'AI센터' 운영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상담창구에서 집으로, 인터넷에서 손바닥 안 스마트폰으로, 향후 3년 내 모든 소프트웨어에 인공지능(AI)이 탑재될 겁니다. 웹케시는 AI가 금융의 방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겠습니다.” (윤완수 웹케시 부회장)

 

10일 웹케시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개최한 금융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자간담회에서 ▲전사업 AI화 ▲제2의 창업 수준의 조직개편을 예고했다. 윤완수 웹케시 부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메가경제]

 

B2B 전자금융 솔루션 기업 웹케시가 ‘금융 AI 에이전트 컨퍼런스’를 열고 인공지능 중심의 금융 에이전트 그룹으로 거듭난다. 웹케시는 중소기업용 자금관리 솔루션 ‘경리나라’를 포함해 지역화폐 플랫폼 구축 기술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이다.

 

10일 웹케시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개최한 금융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기자간담회에서 ▲전사업 AI화 ▲제2의 창업 수준의 조직개편을 예고했다.

 

이날 윤완수 웹케시 부회장은 26년 간 축적해온 전자금융 및 기업자금 영역에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전환 전략을 발표했다. AI CMS(자금관리), AI 뱅킹, AI MIS(경영정보) 등 기업 운영 전반의 AI 전환 로드맵을 소개했다.

 

윤 부회장은 “핵심은 전 사업의 AI화”라며 “AI로 인한 금융의 주체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손바닥 안 화면의 금융 프로세스를 말로써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웹케시는 브랜치, 경리나라, 인하우스뱅크 등 주요 기업자금관리 솔루션을 AI 에이전트 기반으로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행사 당일 시범 오픈한 ‘브랜치Q’를 시작으로, 전 주력 제품을 AI 기반으로 전환한다.

 

그는 “8월 즈음 브랜치Q의 정식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라며 “이는 제품 업그레이드를 넘어 금융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재정의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웹케시는 AI 에이전트를 중심으로 한 전사적 조직개편에도 나선다.

 

강원주 웹케시 대표는 “국내 최초로 모든 B2B 핀테크 제품을 AI 에이전트 기반으로 재구성하는 제2의 창업 수준의 전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메가경제]

이어 발언한 강원주 웹케시 대표는 “웹케시는 도메인을 제외하고 형식, 상품에 이어 사람도 혁신할 것”이라며 “신입직원 및 개발자 채용을 일시 중단하고 100여명 규모의 AI전담조직 ‘AI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품 기획 담당자는 재교육 과정을 거쳐 AI 학습 컨설턴트로, 개발자는 코딩에서 학습용 데이터 설계자로 재배치된다. 퍼블리싱과 디자인 조직 역시 기능 중심으로 역할이 전환된다.

 

강 대표는 “국내 최초로 모든 B2B 핀테크 제품을 AI 에이전트 기반으로 재구성하는 제2의 창업 수준의 전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개최된 웹케시 ‘금융 AI 컨퍼런스’에는 금융·IT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열기를 자랑했다. [사진= 메가경제]

 

한편 이날 개최된 웹케시 ‘금융 AI 컨퍼런스’에는 금융·IT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상담 및 이벤트 부스가 설치된 가운데 컨퍼런스 본 행사장에는 전 좌석이 꽉 차 웹케시의 AI 에이전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은행, 직원 대상 ‘2025 외국환 골든벨’ 성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5일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에서 전국의 외국환 우수 직원들이 참여하는 외국환 지식 경연대회인 ‘2025 외국환 골든벨’ 결선 행사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외국환 골든벨’은 하나은행이 국내 금융권 처음으로 시작한 외국환 전문 지식 경연대회로 올해 20회차를 맞는 하나은행의 오랜 전통이자 직원들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2

천재교육, 금천구에 ‘연말 이웃사랑 물품' 기부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천재교육이 연말을 맞아 지역 사회를 위한 대규모 물품 기부를 진행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천재교육은 지난 5일 서울 금천구청에서 ‘연말 이웃사랑 물품 전달식’을 열고 총 3억2472만원 상당의 기부 물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전달식에는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과 유성훈 금천구청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사회를 위한

3

KB국민은행, '초록우산' 환아 지원 기부금 1억원 전달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4일 초록우산에 저소득 가정 환아를 위한 기부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이날 어린이재단빌딩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신정원 초록우산 본부장과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기부금은 ‘KB국민은행과 고객이 함께하는 환아지원 사업’을 통해 마련됐다. 고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