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보험 열풍 속 보험사기 급증..."반려동물 문화 조성돼야"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8 17:28:38
  • -
  • +
  • 인쇄
보험사 펫보험 시장 경쟁...중복가입, 허위청구 문제도
반려동물 등록제 확산 시급...생체정보 활용 기술 개발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펫보험 가입자가 늘면서 보험사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보험사는 자기부담금을 낮추고 보장을 늘리는 등 가입 유치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이에 따른 펫보험 사기도 급증하면서 고민이 커지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펫보험 중복가입과 허위청구 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반려동물 등록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펫보험 가입자가 늘면서 보험사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보험사는 자기부담금을 낮추고 보장을 늘리는 등 가입유치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이에 따른 펫보험 사기도 급증하면서 고민이 커지는 상황이다. [사진= ChatGPT]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펫보험 계약 건수는 16만2111건으로 2023년 말(10만9088건) 대비 48.6% 급증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보험사들이 반려동물 보험 가입 절차를 간편화하고 자기부담금을 낮추는 등 소비자 친화적인 상품들을 많이 출시해온 결과”라며 “펫보험 가입률이 올라가면서 이를 통해 보험사가 받은 원수보험료(가입자가 낸 총 보험료)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펫보험 시장의 성장세와 함께 보험사기에 대한 우려도 덩달아 커지는 중이다.

 

비슷하게 생긴 여러 개를 키우면서 그중 한 마리에 대해서만 보험에 가입해놓고 돌아가며 보험금을 받거나, 병력이 있는 동물에 대해 보험 가입한 뒤 새로 진료를 받는 등 보험사기 적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 나이를 속이거나, 존재하지 않는 가짜 반려동물을 등록해 허위청구를 시도하기도 한다.

 

해당 관계자는 “기존의 진료비 영수증과 관련한 문제와 더불어 반려동물 등록이 이뤄지지 않는 부분을 악용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보험사들이 펫보험 손해율 관리를 시도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업계에서는 반려동물 등록 현실화 방안으로 생체정보 활용 기술을 주목한다. 체내에 칩을 주입하는 내장형 방식에 거부감을 가진 보호자를 위해 반려견의 코 무늬(비문)를 등록하거나, 복부 정맥 패턴을 영상으로 인식해 등록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한편 보험업계는 건강한 반려문화를 조성하고 펫 케어 인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지난 27일 반려견의 시선에서 직접 견생을 이야기하는 ‘견생2막’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새 주인을 만나 삶이 완전히 달라진 강아지들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담아냈다.

 

DB손해보험은 같은 날 반려동물 전용 헬스케어 플랫폼 ‘온힐’과 ▲동물병원 협력 기반 펫보험 활성화 및 시장 확대를 위한 공동 협력 ▲동물병원 연계 부가서비스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이 포함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해 펫보험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반려동물 보호자들에게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기상청과 강릉지역에 백산수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이 기상청과 손잡고 가뭄 피해를 겪고 있는 강릉 지역에 백산수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농심은 지난 2017년부터 기상청과 폭염 피해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민관 합동 활동을 이어왔다. 이번 지원 규모는 총 2만 병(백산수 2L 1만 병, 0.5L 1만 병)으로, 생활용수와 식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강릉 시민에게 전달될

2

HK이노엔, 급성 심근경색 환자 대상 케이캡 연구결과 발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HK이노엔(HK inno.N)은 10일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심혈관 환자군에서 확인한 연구결과를 공개했다.이번 연구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 세브란스병원 연구팀(교신저자 김용철 교수, 제1저자 이오현 교수)이 주도했으며,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PCI) 후 이중항혈소판요법(DAPT)을

3

금호 SL모터스포츠팀, 슈퍼레이스 6라운드 우승…레이싱 기술력 과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금호타이어(대표이사 정일택)가 후원하는 금호 SL모터스포츠팀(감독 신영학, 이하 금호 SLM팀)이 ‘2025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6라운드에서 정상에 오르며 기술력을 입증했다.지난 7일 강원도 인제군 인제 스피디움에서 열린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클래스 결선에서 금호 SLM팀 소속 노동기 선수가 1시간 8분 14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