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KMAC 주관 가장 존경받는 기업 2년 연속 업계 1위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2-27 10:55:19
  • -
  • +
  • 인쇄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 추구’ 철학 기반 ESG경영 선도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2년 연속 업계 1위로 선정되고 ‘올스타(All Star) 기업’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 교보생명은 지난해에 이어 생명보험 산업 부문 1위를 연속 수상해 모범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전체 산업을 통틀어 150개 후보 기업 중 상위 30개사를 선정하는 올스타 기업 명단에 새로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고 있다.
 

▲교보생명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2년 연속 업계 1위로 선정되고 ‘올스타(All Star) 기업’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사진=교보생명]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KMAC에서 혁신능력과 고객 가치, 주주 가치, 직원 가치, 사회 가치 등을 종합 심사·평가해 발표하는 것으로 올해로 21회째를 맞는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평가하는 조사 모델이다.

이번 조사는 작년 9월부터 4개월간 산업계 종사자 7929명과 증권사 애널리스트 287명, 일반소비자 3615명 등 모두 1만183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보생명은 모든 조사 영역에서 생명보험 업계 평균치를 훌쩍 뛰어넘는 좋은 점수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교보생명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 행사를 통해 환경인식 제고에 힘쓰고 있는데 지난해 환경경영체계 국제 인증인 ISO 14001을 획득한 바 있다. 탈석탄 금융 선언과 지속가능 투자정책 수립, 지속가능채권 발행도 돋보인다.

아울러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 최고기업’에 선정됐는데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임직원 인식·경험 확대를 위해 ‘DE&I(Diversity, Equity & Inclusion) 콘퍼런스’ 등을 개최하고 있다. 이사회 내 ‘지속가능ESG위원회’를 운영하고 별도 ‘ESG협의회’와 ‘ESG실무협의회’까지 운영하는 등 ESG경영 추진 계획 수립과 구체적 실행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은 교보생명의 활동은 창립 이념과 맥이 닿아있는데 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는 ‘국민교육진흥’과 ‘민족자본형성’을 이념으로 교보생명을 창립했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이를 계승해 고객 보장과 윤리 경영, 정도 경영을 선도하도록 발전시켰다.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와 보호아동 성장 지원사업, 청소년 교육 지원, 와우 다솜이 소리빛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또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보험사업 혁신과 함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경영전략을 일관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주목받는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지속가능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더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용진 회장, 트럼프 주니어 등 美 정재계 인사들과 잇단 만남 '광폭 행보'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미국 플로리다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를 비롯한 미국 정·재계 인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21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J.D. 밴스 미국 부통령이 주최한 성탄절 만찬에 참석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미

2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3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