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시험연구원, 박계원 수석 ‘ISO TC92 WG15의장’ 선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5 11:10:17
  • -
  • +
  • 인쇄
미국, 호주, 일본 등 지지 얻어 … 스마트 안전 시스템 개발 등 긍정적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부설 방재시험연구원 박계원 수석이 지난 9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국제표준화기구 회의에서 도로터널 화재 안전 분야(ISO TC92 WG15)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25일 밝혔다.

 

▲방재시험연구원 박계원 수석

박계원 수석(사진 왼쪽)은 5개국 후보 경쟁 속에서 37개국 투표 결과, 13개국(미국, 호주, 일본 등)의 지지를 얻어 의장으로 선출됐다. 이는 우리나라가 터널 화재 안전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국제 표준을 선도적으로 이끌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박 수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긴밀한 협력으로 ISO TC92 WG15의 핵심 문건인 ISO TR 24488( Road Tunnel Fire Safety-A general overview of regulatory frameworks and research)국제 프로젝트 리더로서 신규 제정을 주도하며,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려왔다.

ISO TC92 WG15는 철도, 도로, 해상 터널 등의 화재 발생 시 인명 안전을 위해 터널 내 화재 안전 관련 국제 표준(터널 화재 안전 설계 기준, 소화 시스템, 피난 시스템 등에 대한 국제 규격과 기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의장 선임으로 국내 터널 관련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함께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가능성이 마련됐다. 특히, 전기차 증가 등으로 터널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가운데, 스마트 안전 시스템 개발 등 새로운 시장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박 수석은 "이번 기회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터널 화재 안전 분야에서 더욱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국제 표준을 토대로 국내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전 세계 터널의 안전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