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시험연구원, 박계원 수석 ‘ISO TC92 WG15의장’ 선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5 11:10:17
  • -
  • +
  • 인쇄
미국, 호주, 일본 등 지지 얻어 … 스마트 안전 시스템 개발 등 긍정적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부설 방재시험연구원 박계원 수석이 지난 9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국제표준화기구 회의에서 도로터널 화재 안전 분야(ISO TC92 WG15)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25일 밝혔다.

 

▲방재시험연구원 박계원 수석

박계원 수석(사진 왼쪽)은 5개국 후보 경쟁 속에서 37개국 투표 결과, 13개국(미국, 호주, 일본 등)의 지지를 얻어 의장으로 선출됐다. 이는 우리나라가 터널 화재 안전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국제 표준을 선도적으로 이끌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박 수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긴밀한 협력으로 ISO TC92 WG15의 핵심 문건인 ISO TR 24488( Road Tunnel Fire Safety-A general overview of regulatory frameworks and research)국제 프로젝트 리더로서 신규 제정을 주도하며,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려왔다.

ISO TC92 WG15는 철도, 도로, 해상 터널 등의 화재 발생 시 인명 안전을 위해 터널 내 화재 안전 관련 국제 표준(터널 화재 안전 설계 기준, 소화 시스템, 피난 시스템 등에 대한 국제 규격과 기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의장 선임으로 국내 터널 관련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함께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가능성이 마련됐다. 특히, 전기차 증가 등으로 터널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가운데, 스마트 안전 시스템 개발 등 새로운 시장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박 수석은 "이번 기회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터널 화재 안전 분야에서 더욱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국제 표준을 토대로 국내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전 세계 터널의 안전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