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국내 첫 블라인드펀드 3000억원대 펀드파이낸싱 주선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2-14 14:16:53
  • -
  • +
  • 인쇄
2021년 자본시장법 개정 후 첫 사례…대체투자시장 활성화 기대돼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B국민은행은 IMM PE(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에서 설정·운용하는 블라인드펀드 RG5(아이엠엠로즈골드 5 사모투자 합자회사)에 대한 3000억원 한도대출을 주선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펀드파이낸싱(한도대출 주선)은 2021년 자본시장법 개정 뒤 국내에서 처음 성사된 블라인드펀드 관련 사례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펀드파이낸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앞으로 국내 대체투자시장 활성화와 더불어 신사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B국민은행이 IMM PE(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에서 설정·운용하는 블라인드펀드 RG5(아이엠엠로즈골드 5 사모투자 합자회사)에 대한 3000억원 한도대출을 주선했다. KB국민은행 본점 신관 전경 [사진=KB국민은행]

 

펀드파이낸싱은 해외 대체투자시장에서 보편화된 대출 방식이나 과거 국내에서는 자본시장법상 PEF(사모펀드)에 대한 대출 제한 때문에 취급할 때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KB국민은행은 ▲IMM PE의 우수한 운용 능력 및 실적 ▲RG5의 출자자들로서 우량한 신용도를 보유한 국내 연기금 및 금융기관의 출자 능력 ▲국내 대체투자시장의 신사업 분야 선도 등을 고려해 이번 펀드파이낸싱을 주도했다.

강순배 KB국민은행 CIB영업그룹 대표는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국내 최초로 펀드파이낸싱 주선에 성공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CIB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국내 대체투자시장 활성화를 선도하고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해 8억3900만달러(약 1조900억원)의 미국 실리콘 제조업체 모멘티브 인수금융에 대한 리파이낸싱 주선 등 인수금융시장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참고로 펀드파이낸싱이란 자산운용사가 은행 등에서 펀드를 차주로 해 받는 한도대출을 말한다. 운용사로는 펀드의 투자성과를 높이는 장점이 있고 은행은 펀드 출자자로 신용도가 우수한 연기금 등의 출자금액(Capital Call)을 상환재원으로 자금회수의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2

롯데백화점, '코리아그랜드세일' 참여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백화점이 다음해 2월 22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의해위원회가 주관하는 외국인 대상 쇼핑문화관광축제 ‘코리아 그랜드 세일’에 참여해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 21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먼저, 구매 금액의 20%를 롯데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패션·뷰티 카테고리 내 단일

3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UN세계식량계획 구호 현장'서 글로벌 맹활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UN의 구호 활동에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더했다. 현대차는 UN 소속의 식량위기 대응 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에 아이오닉 5 차량 8대와 충전 인프라를 기증했다. 기증 차량들이 구호 현장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영상을 공개했다고 21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